SBS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25,000원으로 19% 상향 조정한다. SBS는 ① 넷플릭스 계약으로 콘텐츠 판매 확대, ② 희망퇴직 등 비용 효율화를 통한 고정비 축소, ③ 높아진 협상력을 활용한 출연료 절감을 통해 수익성 개선이 예상되어 25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23% 상향 조정한다. 목표주가는 글로벌 콘텐츠 업체 평균 P/E 15배를 적용했다. SBS는 향후 안정적인 실적 우상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Valuation 할인 이유가 없다고 판단된다.
■ 4Q24 Preview: 일회성 요인 불확실성 높아
SBS 4Q24 영업이익은 36억원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수준이다. 광고 수요는 정치적 불확실성 확대되면서 다소 둔화되어 있고, 희망퇴직 시행으로 일회성 인건비 부담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 넷플릭스 파트너십 효과는 점진적 증가
SBS는 넷플릭스에 구작과 신작을 제공한다. 구작은 낮은 가격이지만 기존 제작 작품을 제공하므로 이익 기여도가 높다. 신작은 제작비를 집행하는 반면 높은 가격에 판매하므로 매출 기여도가 높다. SBS는 구작 공급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 신작 공급에서 성장성을 창출할 것이다. 2025년 구작 작품 판매 금액은 다른 OTT에도 제공되어 기존 예상 (300억원)보다 낮을 것이다. 신작은 2025년 Prebuy 작품 수가 2편이므로 실적 기여도가 크지 않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구작 금액도 올라가고, 신작 Prebuy 계약 작품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