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증권업종 (KRX증권)은 11.9% 상승하며 KOSPI -9.6% 대비 강세를 시현하였다. 그 원인으로는 1) 2023년 대비 크게 개선된 2024년 실적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으며, 2) 해외주식수수료가 빠르게 증가하며 국내 주식시장 부진의 영향을 상쇄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3) 2023년 실적의 부담 요인이었던 부동산 PF 충당금 및 해외투자자산 손상 부담이 완화되고 있다는 점이 2024년 실적을 통해 확인되면서 잠재 Risk 완화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였다고 판단된다.
2024년 한국 주식시장은 부진한 성과를 시현하였으며 4분기 개인매매비중은 17년 3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락하였다. 대외적으로는 미국 신정부 출범 이후 불확실성과 대내적으로는 정치적 불확실성, 낮아진 원화가치, 악화된 외국인 수급 등 부정적 요소에 노출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권업종에 대한 투자의견을 Positive로 유지하고 금융업종 내 선호 업종으로 유지한다. 이유는 1) 2025년 발행어음/IMA 등 증권사의 수신 기반 확대, IB 및 Trading 손익 동반 성장 모멘텀이 존재하며, 2) 대체거래소 출범 이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거래량과 수수료 수익, 그리고 3) 현재 증권업종의 주가는 여러가지 부정적 요소가 반영된 수준이라는 점에서 향후 불확실성이 완화되는 구간에 진입하면 다른 업종 대비 빠른 Valuation 회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 주식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존재한다. 정치적 불확실성이 완화되면 경기 회복을 위한 재정 정책뿐만 아니라 밸류업 정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부진한 수익률을 시현한 주식시장 활성화 대책 역시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된다.
KB증권에서는 연간전망 자료에서 언급한 1) 증권업의 구조적 성장, 2) 잠재 Risk 해소, 3) 대형증권사의 차별화 확대를 2025년 증권업종의 주요한 투자포인트로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