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Neutral

복합기업 (201050)

지주회사 디스카운트 해부
2025.01.23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지주회사 산업 투자의견 Neutral로 커버리지 개시, 업종 최선호주로 LG (003550) 제시

지주회사 산업에 대해 12개월 투자의견 Neutral로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KB증권은 지주회사 커버리지 5개 종목 중 코스피 상승여력을 상회할 종목을 선별하여 접하는 것을 권고한다.
이유는 지주회사의 순자산가치 (Net Asset Value, 이하 NAV) 디스카운트 주요 요인 중 하나인 비재무적 이슈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현재는 주주환원 여력과 자회사 NAV 증가 모멘텀을 보유한 지주회사의 투자매력도가 높다고 판단됨에 따라, 업종 최선호주로 LG (003550)를 제시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대내외적 변화는 시작

비재무적인 이슈로 발생한느 지주회사의 NAV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한 대내외적 변화는 시작되었다고 판단한다.
지주회사 업종 평균 NAV 디스카운트는 과거 30% 수준에서 현재 50%까지 증가했지만, 2024년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과 같은 정부정책의 도입으로 지주회사들의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무대가 마련되고 있다.
더불어, NAV 디스카운트 주요 요인인 비재무적 이슈 중 "주주 간 이해상충"을 축소하기 위한 법령 개정 등,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KB증권은 NAV 디스카운트의 주요 요인이 비재무적 이슈인 점을 설명하기 위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대규모기업집단의 과거 사례와 특징을 분석했고, 지주회사 밸류에이션 관점에서 주주 간 이해상충을 살펴봤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