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매크로

트럼프 1기보다 가파른 달러 약세

KB FX 전략
최신글
2025.04.28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트럼프의 관세 위협, 두 가지 시나리오 중 완화된 방향으로 진행 중

트럼프의 관세 위협이 4월 9일 상호 관세 부과 직전, 3개월의 유예기간을 가지면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일시적으로 다소 완화되기 시작했다.
결국에는 트럼프 행정부 측에서도 예고한대로 주요국들에 대한 상호관세를 예외없이 부과하면서 협상의 여지 없이 강하게 나가기는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관세 시나리오 상 (4/9)으로는, 이전에 제시했던 메인 시나리오인 경기 둔화에 더 가깝게 진행중인 것으로 보인다.
3개월간의 유예기간이 주어진 만큼, 1) 주요국과 미국간 협상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 2) 이미 미국의 심리지표들이 위축된 가운데 실물경기가 얼마나 둔화되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 관세 위협 속 예상보다 더 가파른 하락세를 기록한 달러.
달러 약세의 이유

달러 약세의 속도가 예상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는, 1) 미국의 관세전쟁으로 인한 경기 둔화와 주요국과의 경기 온도차 축소 (미국 예외주의 축소), 2) 미국 금리 인하 기대 확대, 3) 미국 자산에 대한 신뢰도 약화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과 미국 채권가격 하락), 4) 미국이 관세 전쟁 이후 환율 전쟁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인식 (미란 보고서 中) 등 때문이다.
KB증권은 한동안 외환시장 및 금융시장은 관세 유예 및 협상 소식에 등락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나, 연내 달러는 하락, 기타 통화는 강세 추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세 관련한 경제적 부담이 누적될수록, 주요국들에 대한 인플레이션 우려는 완화되고 이에 따른 통화 및 재정 부양 여력이 높아지면서 2~3년간 지속되었던 달러의 강세 국면이 전환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연초 이후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의 재정 부양 기조와 국내에서도 적극적인 추경 편성 의지 등이 이러한 일환이며, 미 연준의 하반기부터 금리 인하 본격화도 예상되고 있다.
오재영 오재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