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 재고 비축 수요, 수출 경기 차별화 심화로 이어질 전망

KB Macro
25.04.29
읽는시간 1분

퀵하게 보기

  • 한국 4월 수출, 트럼프 관세 정책에 따라 변동성 극대화
  • 급변하는 관세 정책, 미국 수입업체 혼란 가중
  • 선제적 재고 비축 수요는 상품별로 차별적으로 나타나고 있음
  • 고부가가치 상품 비중 높은 한국 단기적으로는 유리. 하반기 수요 공백은 우려할 만함
■ 한국 4월 수출, 트럼프 관세 정책에 따라 변동성 극대화
5월 1일 한국의 4월 수출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미국의 관세 정책은 4월초 (‘해방의 날’ 연설)를 기점으로 크게 변화하였는데, 이를 반영하듯 한국 수출액도 1~10일과 10~20일 사이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며 변동성이 커졌다.
1~10일까지 한국 수출은 전년동기비 13.6% 증가했으나 20일까지 기준으로는 -5.2% 감소로 전환하였다.
특히 대미 수출의 경우 -0.6% 감소로 보합 흐름을 보이다 11~20일 기간 동안 급감해 20일 기준 전년동기비 -14.3%까지 감소하였다.
수출의 경우 월말로 가며 점차 증가하는 패턴이 있는 만큼 11일 이후의 수출 급감은 자연스러운 현상은 아니다.

■ 급변하는 관세 정책, 미국 수입업체 혼란 가중
미국 정부가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면 직접 관세를 납부하는 것은 미국의 수입업체 측이다.
미국 수입업체가 수입을 결정하면 상품이 미국의 세관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수입하는 상품의 종류, 국가 등에 따라 관세율이 부과되고 결정된 관세율을 기준으로 수입업체가 세금을 납부하게 된다.
이때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는 3가지로 (a) 관세를 모두 수입업체가 흡수하거나, (b) 수출기업과 가격 협상을 통해 관세를 일정 부분 전가하거나 (이 경우 수입가격이 전가하는 관세율만큼 하락하게 됨), (c) 미국 시장에서 판매 가격을 인상해 소비자에게 전가시키는 방안을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관세율이 정해져야 수입업체 또한 관세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수출 기업과 가격 협상을 진행하는 등의 대책 마련이 가능하다.

작게

보통

크게

0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