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시장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거래 분야 중 특정한 거래 분야에서 자신이 구입하거나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수량, 품질 등 거래 조건을 혼자서 또는 다른 사업자와 연계해 변경시킬 수 있는 독과점 사업자를 말한다. 하지만 해당 거래분야에서 연간 매출 또는 구매액이 10억원 미만인 사업자는 제외된다. 시장지배적사업자는 시장점유율이 50% 이상인 사업자, 또는 3개 이하의 기업이 특정 거래분야에서 75%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을 때 추정 대상이 된다. 그러나 최종 판단을 위해서는 시장점유율, 진입장벽의 존재 및 정도, 경쟁사업자의 상대적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재개발 등의 사업시행 이전에 토지나 건축물의 위치·면적·용도·지형 등 주변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재개발 시행 후에 분양되는 대지, 건축시설 등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기 위해 수립되는 계획. 재건축된 건물이나 조성된 토지에 대한 조합원별 지분 비율과 부담금, 정산받을 금액 등을 정한다. 종전 토지 건축시설의 가격은 감정평가를 거쳐 지방가격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확정되며, 분양될 공동주택의 가격은 원가연동제에 따라 결정된다. 상가 등 복리시설은 2개 이상 공인감정기관 평가액의 평균치를 추산액으로 한다.
안전진단 예비평가는 재건축 조합이 시장이나 군수한테 신청하면 해당 지자체가 예비평가위원회를 구성, 구조안전성, 설비노후도, 주거환경 등을 평가해 건축물의 안전, 불안전여부를 가리는 것이다. 건물이 안전치 않다고 판정되면 본진단 절차인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등의 검증을 거쳐 재건축 시행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hybrid bonds
채권처럼 매년 확정이자를 받을 수 있으면서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증권. 즉 주식과 채권의 성격이 뒤섞인 이종 채권으로 우리나라에는 2003년 4월 처음 도입되었다. 하이브리드 채권은 만기가 30년 이상이고 일정한 조건하에서 기업이 만기를 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총자기본자본의 15%의 안의 범위에서 자기자본에 포함된다. 주로 은행이 자본금을 확충하고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한다. 그러나 15%를 초과하는 하이브리드 채권은 기본자본으로 인정되지 않는다.하이브리드 채권은 일반채권에 비해 발행자가 부도날 때 원리금의 상환순위가 하위이고 이자가 비누적적으로 지급되는 등 일반 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일반채권보다 금리가 높다.
cross media marketing
여러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 신문이나 잡지 등의 오프라인 미디어와 배너, 동영상, 검색키워드 등 인터넷을 연계하는 것 등이 그 예이다.
금융기관은 여신을 현 상태를 기준으로 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등 5단계로 구분한다. 고정 이하여신은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여신을 말하며 부실채권(NPL)이라 부른다. 회수불능이 확실해 손실처리가 불가피한 "추정손실"과 연체여신 중 손실이 예상되는 "회수의문", 담보처분을 통해 회수가능한 것으로 예상되는 "고정" 여신을 합한 것이다.
digilog
디지털(Digital) 기기에 아날로그(Analog)의 합성어로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적 요소를 융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 기기들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아날로그제품에 대해 향수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개발되고 있다. 요즘 디지로그 흐름은 컴퓨터(PC)를 비롯해 디지털카메라, 사진 인화 사이트, MP3 등 디지털기기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키보드는 물론, 전자펜으로 직접 디스플레이에 직접 문서를 쓸 수 있는 대블릿 PC나 찍을때 ‘찰칵’, ‘드르륵’등 소리가 나는 카메라들이 디지로그를 응용한 예이다.
Indian summer rally
미국 동부지역에서 둔 늦가을에 여름과 같이 더운 날씨가 잠시 나타나는 현상을 인디언 서머(Indian summer)라고 말한다. 증권시장에서 본격적인 하락국면을 앞두고 주가가 잠시 오르는 현상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된다.
proteur
프로페셔널(Professional)과 아마추어(Amateur)의 합성어. 전문가 못지않은 식견을 갖춘 일반인을 뜻한다. "프로슈머"(Prosumer)에서 더욱 발전해 소비자들이 전문가적인 수준까지 이르러 상품의 공급 주체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를 대변한다. 이들은 영화, 요리, 인테리어는 물론이고 과학, 의학,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Kitty Mom
대졸 이상의 학력에 인터넷을 익숙하게 사용하는 20대 중후반에서 30대 초중반의 기혼여성들을 말한다. 인터넷 1세대이자 이른바 ‘X세대’로 불리는 키티맘은 어머니가 되면서 당당하게 자신을 표출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소비와 원만한 대인관계, 그리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펼치는 것이 특징이다. 1974년 출시된 명품 인형 ‘키티’와 함께 성장한 세대라고 해서 키티맘으로 불린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