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industrial engineering
산업생산성을 연구하고 추천된 변화를 수행하는 학문.산업공학은 근로자, 재료, 설비의 통합된 체계이며 수학, 물리학, 사회과학을 이용한다. 기계공학의 원칙과 방법론이 결합된 영역이다.
industrial financial debenture
한국산업은행이 1954년부터 기간사업 등에 대한 자금지원을 목적으로 발행하고 있는 특수채권. 줄여서 `산금채'라고 부른다. 한국산업은행은 법으로 정한 발행한도 범위 내에서 산업금융채권을 발행할 수 있는데, 이 한도는 그간 수차에 걸쳐 확대되었다. 현재 현행법상 (2022년 10월 31일 기준) 채권발행 잔액과 공사채보증 및 채무보증 인수잔액의 합계액이 자기자본의 30배를 초과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산업금융채권을 발행하고자 할 때에는 발행연도마다 발행총액에 관하여 국회의 의결을 얻어야 하며 정부가 원리금의 상환에 대하여 보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한편 이 채권은 외국에서 외화표시로도 발행될 수 있다. 한국산업은행은 대한민국 정부가 지분을 100% 소유하고 있어, 예금보험공사의 예금자 보호 대상에서는 제외되지만 산은법상 정부의 손실보전 조항이 있기에 우량한 신용등급으로 채권발행이 되므로 안정적 투자가 가능하다.
index of industrial production
한 나라의 산업생산수준과 변동상태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기동행지표로서 국민총생산, 경기종합지수, 노동생산성지수 등 모든 경제활동의 기초가 되는 생산의 움직임을 알아보기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된다. 광업, 제조업, 전기/가스업을 대상으로 매월 작성되고 있다. 지수작성에 적용되는 기준물량 및 가중치는 5년마다 개편된다.
industrial consumer
산업재의 사용자, 즉 상품을 제조하는 공장이나 회사를 말한다. 소비자란 구매행위나 개인사용 목적의 제품이나 용역의 사용을 의미하므로 여기서 소비자란 용어의 사용은 옳지 않다. 그렇지만 산업소비자는 소비자와 구별하기 위하여 비공식적으로 널리 사용된다.
interindustry relations table
1년간 국민경제내에서 일어난 재화와 서비스의 모든 거래를 나타낸 표로 산업간 거래 및 산업부문과 최종 수요와의 거래 등이 기록되어 있다. 산업부문간의 상호의존관계 등 국민경제 구조를 총체적으로 나타내고 있어 경제구조 분석은 물론 경제정책의 파급효과, 생산 및 배분구조를 측정하는데 이용된다. 또 경제예측이나 국민총생산(GNP) 통계 등 국민계정의 기초자료가 되기도 한다. 산업연관표에는 일정기간 동안 재화와 용역의 생산과 직접 관련된 거래만 기록한다. 따라서 소득의 이전,대출금, 전도금, 채권매매 등 금융거래는 기록대상에서 제외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은행이 1960년 최초로 작성한 이래 5년마다 한번씩 발표하고 있다.
industrial goods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에 필요하기 때문에 구입하는 제품이나용역.중기계, 원재료, 타자기, 공구, 현금등록기 등의 제품이다. 이 경우 산업자가 최종소비자이기는 하지만 개인의 소비가 아닌 다른 상품의 생산으로 소비, 사용된다.
industrial property
일정기간 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로 저작권과 함께 지적재산권의 하나이다.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 서비스권 등의 무형재산이 포함된다.
사회보험의 하나로 노동기준법에 의하여 고용주가 가지고 있는 재해보상책임을 보험화한 것이다.산재보험이라고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1964년부터 시행되었다. 이보험의 급여 종류에는 요양급여, 휴업급여, 장애급여, 유족급여, 유족특별급여, 장제급여, 일시급여가 있다. 보험료는 사업주가 전담하도록 되어 있으며 보험계약자가 경영하는 사업의 임금 총액에 동종의 사업에 적용되는 보험요율을 곱한 금액으로 산정된다.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하여 양도, 대여,설치 또는 사용 등이 제한되는 유해·위험 기계 및 기구 등에 대한 방호장치, 보호구, 보건진단장비 및 작업환경 측정용 기계, 기구 등의 구입 및 설치를 촉진하기 위한 자금을 융자해주는 제도이다.
재무비율을 통해서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즉, 재무제표의 자료를 기초로 하여 기업의 경제적 실체를 알려줄 수 있는 재무비율을 계산한 다음 이를 관찰하여 기업의 현재와 미래의 모습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방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비교의 대상이 되는 표준비율의 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표준비율에는 이상적 표준비율, 경쟁업체비율 그리고 산업평균비율 등이 있는데 각각 나름의 장·단점을 지닌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이상적 표준비율의 예를 들면 유동비율 200% 이상, 당좌비율 100% 이상, 부채비율 100% 이하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이상적 표준비율은 우리나라의 국민경제적 여건과 산업상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기준이며 보는 관점에 따라 그 평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현실에 적용하기는 어렵다. 경쟁업체비율의 경우 영업 규모나 제품, 회계처리방식 등이 유사한 조건하에서 나타난 경쟁업체의 재무상태와 경영성 과를 비교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하지만 소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쉬우므로 산업 또는 업종 전반의 추세를 고려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산업평균비율은 동일 산업에 속하는 모든 기업 재무비율의 대푯값을 비교기준으로 사용하므로 경쟁업체비율과 달리 산업 또는 업종 전반의 추세를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