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일출 명소 추천, 서울부터 제주까지! 새해 일출 시간은?

새해의 시작을 빛으로 물들이는 일출 여행
25.12.02
읽는시간 0
0

작게

보통

크게

목차

AI가 만든 3줄 요약

  • 2026년 1월 1일 일출 시각은 오전 7시 30분 이후로, 포항 호미곶을 시작으로 서울 인왕산까지, 서서히 일출을 볼 수 있습니다.
  • 2026년 새해 일출 명소로 포항 호미곶, 제주 성산일출봉, 강릉 정동진, 충남 부여, 당진 왜목마을, 서울 인왕산을 추천합니다.
  • 새해를 따뜻하게 보내며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팁을 확인할 수 있어요.
1월 1일 새벽, 해가 떠오르는 순간은 언제 봐도 특별해요.

전국 곳곳에서는 해맞이 축제가 열리고, 많은 분이 새해의 첫 순간을 함께 맞이하죠. 올해는 그중에서도 풍경, 접근성, 체험까지 모두 좋은 대표 일출 명소 6곳을 소개할게요.

2026 일출 명소 추천, 서울부터 제주까지! 새해 일출 시간은? 콘텐츠의 메인 이미지다.

2026 해돋이 명소 및 일출 시간표

국내 대표 일출 명소로는 포항 호미곶을 비롯해 제주 성산일출봉, 강릉 정동진, 충남 부여, 당진 왜목마을, 서울 인왕산이 있어요.

국내 대표 일출 명소로는 포항 호미곶을 비롯해 제주 성산일출봉, 강릉 정동진, 충남 부여, 당진 왜목마을, 서울 인왕산이 있어요.


2026년 1월 1일, 6곳의 일출 시각은 오전 7시 30분 이후로 관측돼요. 포항 호미곶이 오전 7시 33분으로 가장 빠르고, 제주, 강릉, 부여, 당진과 서울 순으로 뒤를 이어요.

2026년 1월 1일 주요 지역 일출 예상 시각

지역 일출 시각 특징
포항 호미곶
오전 7시 32분
대한민국 대표 해맞이 명소
제주 성산일출봉
오전 7시 36분
세계자연유산, 축제 동시 개최
강릉 정동진
오전 7시 39분
동해 대표 일출 포인트
충남 부여
오전 7시 43분
열기구 체험 가능
당진 왜목마을
오전 7시 46분
일몰·일출 동시 감상 가능
서울 인왕산
서울 도심에서 즐기는 일출
출처: 천문우주지식포털 제공(2025년 12월 2일 기준)

일출 명소 추천 ①

포항 호미곶
해가 가장 먼저 뜨는 한반도의 끝

📍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

포항 호미곶은 한반도 지도에서 오른쪽 끝,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곳으로 '대한민국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곳'으로 유명해요.


이곳에서는 동쪽 바다에서 떠오르는 일출과 반대편에서 붉게 물드는 석양까지, 하루 두 번 하늘이 붉게 변하는 장관을 볼 수 있어요.


가장 인기 있는 사진 포인트는 바다 위로 해가 떠오르는 장면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상생의 손'이에요. 일출 직전에는 붉게 떠오르는 해와 푸른 바다가 대비되며 인상적인 장면이 연출돼요.

포항 호미곶의 상생의 손에서 해가 떠오르는 풍경이다.

출처: 고릴라디스트릭트(작성자 직접 촬영)

호미곶 주변에는 호미곶 등대, 포항운하, 해안 카페거리 등이 가까워 전날 도착해 여유롭게 둘러보기 좋아요.


또한 매년 12월 31일부터 1월 1일까지는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 축전’이 열려요. 월월이청청 같은 전통놀이, 줄타기 공연, 소원지 적기, 새해 카운트다운이 이어져 새벽까지 축제 분위기가 가득합니다.

포항 호미곶 여행 루트 추천

호미곶에서 일출 관람 → 포항 운하, 해안 카페거리 등 포항 시내 구경 → 영일대 해수욕장으로 이동해 일몰 관람


⭐️ Tip. 일출을 볼 계획이라면, 주차장이 새벽에 금방 차니까 늦어도 새벽 5시 전에는 도착하는 걸 추천해요.

일출 명소 추천 ②

제주 성산일출봉
세계가 인정한 일출의 정석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일출로 284-12

제주 바다로 해가 떠오르고 있다.

출처 : 제주관광공사 공식 페이스북

제주를 대표하는 일출 명소인 성산일출봉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곳이에요. 분화구 형태의 봉우리가 바다를 향해 솟아 있어 해가 떠오르는 순간이 더 장엄하고 압도적으로 느껴져요.


성산일출봉 등반 소요 시간은 왕복 약 1시간이라 부담 없이 오를 수 있는 코스예요. 정상에서는 한라산과 우도까지 한눈에 펼쳐져 일출을 보기 가장 좋은 위치로 꼽혀요.


등반하지 않아도 매해 12월 30일~1월 1일 열리는 성산일출축제에서 풍물 한마당, 노래 경연 대회, 달집 점화, 카운트다운 미디어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어요.


일출을 즐긴 이후에는 인근의 성산포 해물 뚝배기나 고기국수 집에서 따뜻하게 식사하며 여정을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산일출봉 이용 정보

  • 운영시간
    06:00~18:00 (매달 첫째 주 월요일 정기 휴무)
  • 입장료
    성인 5,000원 / 청소년·어린이 2,500원


⭐️ Tip. 색다른 경험을 원한다면, 성산항 요트투어를 추천합니다. 제주 동부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들을 바다 위에서 감상하며 일출 여행을 즐길 수 있어 커플 여행객에게 인기가 많아요.

일출 명소 추천 ③

강릉 정동진
기차와 낭만이 있는 바다

📍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정동진은 오래전부터 동해 일출의 성지라 불리는 곳이에요. 기차가 바다를 스치는 인상적인 풍경 덕분에 "일출 강릉 여행"하면 정동진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죠.


정동진의 일출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곳은 썬크루즈 리조트 전망대예요. 바다 위 배 모양 건물에서 바라보면 절벽 아래로 해가 떠올라 붉은빛이 퍼지는 순간을 바로 앞에서 볼 수 있어요.

정동진의 일출 풍경으로 절벽 위 썬라이즈 호텔이 역광으로 멋진 풍경을 만들었다.

출처 : 강릉시청 공식 블로그

일출을 본 뒤에는 전망대에서 내려와 정동진역 주변으로 이동해보세요. 역 근처에는 새벽부터 문을 여는 카페가 많아 따뜻한 커피로 쉬어가기 좋아요.

강릉 정동진 여행 루트 추천

일출 관람 → 정동진역 산책 → 모래시계공원 → 주문진 or 커피 거리로 이동


⭐️ Tip. 바람이 강해 체감 온도가 낮으니, 핫팩과 목도리를 챙기세요. 일출 2시간 전부터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니 여유롭게 도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출 명소 추천 ④

충남 부여
열기구 타고 만나는 하늘 위 일출

📍 충남 부여군 규암면 백제문화단지로 477

부여의 논밭 위에 높게 올라간 열기구 사진이다.

출처: 부여관광 공식 홈페이지

조용하고 낭만적인 여행을 원한다면, 부여의 열기구 일출 체험을 추천해요.
백제문화단지 인근에서 운영되는 열기구는 새벽하늘로 천천히 떠올라,
붉게 물든 부여 시내와 금강의 물결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부여 열기구 체험 정보

  • 운영 업체
    스카이배너,   스카이블루벌룬
  • 소요 시간
    총 2~3시간(실제 비행 40분~1시간 소요)
  • 요금
    성인 18~21만원 / 초등학생 12~15만원

⭐️ Tip. 이른 아침 열기구를 타신다면, 전날 숙박은 백제문화단지 근처 한옥스테이나 펜션을 추천해요.

부여 성흥산성은 하트 모양으로 자란 느티나무 아래서 일출을 배경으로 사진을 남기면 영화 같은 장면이 완성된다.

출처: 부여관광 공식 홈페이지

열기구 대신 색다른 일출을 원한다면 성흥산성 느티나무 포토존을 추천해요. 하트 모양으로 자란 거대한 느티나무 아래에서 일출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면 영화 같은 장면을 남길 수 있어요.


일출을 본 뒤에는 궁남지, 부소산성, 정림사지 5층 석탑 등 산책하기 좋은 부여 유적지를 이어서 둘러보세요. 백제문화단지에는 야외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해 아이들과 함께하기에도 좋습니다.

일출 명소 추천 ⑤

당진 왜목마을
일몰과 일출을 동시에

📍 충남 당진시 석문면 왜목길 26

서해에서 일출과 일몰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한 곳이 바로 왜목마을이에요. 해가 바다에서 떠오르고 다시 바다로 지는 독특한 지형 덕분에 하루 두 번 붉게 물든 하늘을 만날 수 있어요.


왜목마을 주변에는 난지섬 해수욕장, 삽교호 놀이동산, 솔뫼성지 등 가족 여행용 코스가 많아 함께 즐기기에도 좋아요.

당진의 일출 사진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당진 문화관광 공식 홈페이지

새해 전야에는 왜목마을 해넘이·해맞이 축제가 열려요. 달집 태우기, 불꽃놀이, 소원 적기, 새해 카운트다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어져 밤새 축제 분위기가 가득할 예정이에요.

⭐️ 왜목마을 일출 여행 팁

  • 주차
    일출 방향 주차장은 새벽에 금방 마감돼요. 전날 저녁에 도착해 숙소를 미리 잡아두면 훨씬 여유롭게 즐길 수 있어요.
  • 맛집
    왜목 붕장어구이, 당진 추어탕은 현지에서도 유명한 맛집이니 꼭 들러보세요.

일출 명소 추천 ⑥

서울 인왕산
도심에서 만나는 조용한 일출

📍 서울특별시 종로구 옥인동 일대

서울 인왕산에서 바라보는 도심 속 일출 모습이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Touraz 공식 홈페이지

멀리 떠나기 어렵다면 도심 속 일출 명소인 인왕산을 추천해요.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고, 등산로도 잘 관리돼 혼자 가기에도 부담이 없어요.


정상에 서면 남산타워·한강·도심 전경이 한눈에 펼쳐져 서울 한가운데에서 새해를 맞는 특별한 순간을 경험할 수 있어요.


등산이 부담된다면 범바위나 사직터널 인근 전망 포인트에서 일출을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에요.


이후에 서촌에서 따뜻한 국물 요리로 마무리하면, 근사한 새해 루틴 완성입니다.

⭐️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인왕산 등산 팁

인왕산은 반려동물과 함께 등산할 수 있어요. 다만 목줄 착용은 필수이고, 돌길이 많으니 발바닥 보호에 신경 써주세요!

2026 일출 명소

💬 자주 묻는 질문

Q. 일출 시각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천문우주지식포털에서 지역별 실시간 일출 시각을 확인할 수 있어요.

Q. 일출은 몇 시에 보는 게 가장 좋아요?

💁🏻 일출 시각 20~30분 전부터 하늘색이 가장 아름답게 변합니다. '여명(새벽 푸른빛)' 시간을 놓치지 마세요!

Q. 일출 사진 잘 찍는 꿀팁이 있나요?

💁🏻 '삼각대 + 광각 렌즈 + 해가 떠오르기 전 시간'을 활용해 보세요. 인물 사진은 역광 실루엣 구도로 일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


2026년의 첫날,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며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새해 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멀리 떠나지 않아도 전국 곳곳에서 멋진 일출 명소를 만날 수 있어요. 가까운 여행지에서 자연의 풍경과 함께 새해의 시작을 따뜻하게 맞이해 보세요!

이 콘텐츠는 Content Creation House 고릴라디스트릭트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이 콘텐츠는 2025년 12월 2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