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설립 예정이신가요? 주민등록등본상의 주소 꼭! 확인하세요

2023.01.04

읽는시간 4

0

법인 설립을 하려면, 여러가지 서류와 준비물들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사전 준비물들 외에 많은 분들이 생각하지 못하시는 중요한 체크 사항이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법인 설립 구성원들에 대한 주민등록등본상의 주소지 입니다. 주민등록등본상의 주소지가 왜 중요한지 함께 알아보아요!

법인등기부등본에 기재되는 대표이사의 '주소'

법인 대표 이사의 주소는 법인의 송달 주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대표이사의 주소는 법인 등기시 매우 중요 합니다.

 

법인 등기시 법인의 대표이사의 주소는 법인 등기부등본에 함께 기재되는데요.

 

법인 등기시 기재한 주소가 주민등록등본상의 주소와 다를 경우 보정 명령이 내려지기 때문에 법인 설립 시기가 더 늦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인 설립 예정이신 대표님이라면, 꼭 주민등록등본을 확인하여 정확한 주소를 기재해야 합니다.

법인 대표이사의 종류

1. 대표권이 있는 사내이사

1인 법인의 경우, 이사가 한 명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대표이사가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대표이사라는 명칭을 따로 쓰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등기부등본에는 사내이사로 등록되어 있지만, '대표권을 가진 사내이사' 이기 때문에 법인 등기부등본에 주소를 기재해야 합니다.

2. 대표이사 + 사내이사

사내이사가 2명 이상일 때는 대표이사를 한 명 선정하여, 대표이사와 사내이사로 나누어 등기해야 합니다. 두 명의 이사 중 대표이사로 선정된 이사의 주소만 등기부등본에 기재됩니다.

3. 공동대표 / 각자대표

공동대표와 각자대표 같이 대표이사가 여러 명일 경우에는 모두 법인의 대표이사이기 때문에, 모두가 등기부등본에 정확한 주소를 기재해야 합니다.

이 콘텐츠는 '창업진흥원 블로그'에서 제공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