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폭탄,‘세금 아낌이’로 간편하게 해결하기

2023.03.30

읽는시간 4

0

병원관련 아이콘이 그려져있는 나무블록을 쌓는 사람 손사진.

고공 행진하는 물가 속에서 건강보험료마저 내 편이 아니다. 매년 오르는 건강보험료 어떻게 해야 줄일 수 있을까? ‘세금 아낌이’를 통해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자.

간단한 정보 입력으로 건강보험료 절감 팁 확인

건강은 은퇴 후 삶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다. 그런 의미에서 건강보험료는 지속적으로 지출되는 고정 지출 중에서도 꽤 중요한 항목이다. 하지만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 고정 지출은 부담되기 마련이다.


60대 A 씨는 퇴직 후 별다른 소득 없이 그동안 모아둔 금융 자산에서 나오는 이자와 배당금, 그리고 국민연금으로 생활하고 있다. 최근 예금 금리가 연 5%까지 올라서 금융소득으로 생활하는 입장에서 반가웠지만, 한편으로는 금융소득이 늘어나 건강보험료 부담이 생길까봐 불안감이 큰 상태다.

특히, 최근에 건강보험료 부과 기준 소득 금액이 2,000만원으로 하향 조정되면서 A 씨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이 많다. 이런 분들의 건강보험료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KB국민은행에서 모바일로 손쉽게 건강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는 ‘세금 아낌이’ 서비스를 출시했다.

 

‘세금 아낌이’를 이용하면,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건강보험료를 내지 않는 피부양자 자격 여부와 지역가입자로 전환 시 예상되는 건강보험료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의 모바일 서비스인 세금아끼기의 실행 화면 이미지, 간단한 정보입력으로 건강보험료 절감 팁을 확인할 수 있음.

‘세금 아낌이’에서 A 씨의 예상 소득을 입력하면, 지역가입자로 전환 시 매월 12만원 정도의 건강보험료가 부과 되는 것으로 나온다. 1년 동안 140만원이 넘는 비용이 늘어나는 셈이니 은퇴자에게는 부담스러운 금액이다.

세금 아낌이 입력 내용

  • 국민연금 600만원
  • 금융소득 1,500만원
  • 보유 재산 없음(부동산, 차량 등)
  • 직장에 다니는 자녀와 함께 거주

A 씨는 ‘세금 아낌이’로 건강보험료를 미리 계산한 뒤,건강보험료 산정 시 소득 금액에 포함되지 않는 비과세 금융상품을 추가 가입해서 과세되는 금융소득을 줄이는 방법을 선택했다.

 

덕분에 내년에도 건강보험료를 줄일 수 있게 됐다.이미 은퇴한 A 씨뿐만 아니라 퇴직을 앞둔 직장인이라면, 건강보험료 절감 팁을 활용해 보험료를 아낄 방법을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서비스 이용은 KB스타뱅킹 앱을 통해 가능하다. KB스타뱅킹에서 검색창을 클릭한 후 ‘세금 아낌이’를 입력하면, 총 6종의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건강보험료 절감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