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초전도체, 2차전지주 다음 주자 될까?

이슈 읽어주는 KB
2023.08.04

읽는시간 4

0

2차전지를 확대한 모습이다.

핵심만 콕콕

  • 초전도체 이슈로 관련 주가가 급상승했습니다.
  • 몇몇 해외 연구소의 긍정적인 평가에 반응한 것인데요.
  • 아직 진위가 확정되지 않은 만큼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게 왜 중요할까?

1. 국내외 초전도체주 주가 급상승


국내 주식시장에서 서남, 덕성, 신성델타테크 등 초전도체 테마주가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초강세를 보입니다. 미국 증시에서도 관련주가 급등했는데요.

2. 2차전지주의 다음 주자 될까?


반면, 에코프로 그룹을 비롯한 2차전지주는 하락했습니다. 올해 주식시장을 주도했던 2차전지주의 상승세가 꺾이면서, 투자자가 초전도체 테마주로 이동한다는 분석이죠.

3. 투자 과열 우려


다만, 한국거래소는 시장 과열을 경고했습니다. 퀀텀에너지 연구소가 개발한 LK-99는 아직 진위를 검증하는 단계라는 것인데요. 초전도체 테마주로 알려진 기업 역시 진짜 LK-99와 관련된 기업인지도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초전도체가 뭘까?

1. 저항 없는 꿈의 금속


모든 금속은 저항을 가집니다. 그러나 어떤 금속은 특정 조건에서 저항이 0이 되고, 자기장 안에서 공중에 뜨는데요. 이러한 금속을 초전도체라고 부릅니다.

2. 상온, 상압에서 구현


LK-99는 상온(영상 30도), 상압(대기압)에서 초전도 현상을 보인다고 보고된 물질입니다. 일상적인 조건에서 초전도체를 구현하려는 시도라는 점에서 과학계가 주목하는데요. 그동안 발견된 초전도체는 영하 200도 이하의 극저온 또는 대기압보다 100만 배 이상 높은 초고압에서만 구현할 수 있었죠.

3. 에너지 손실, 발열 제로


발전소에서 가정까지 전기를 보내는 과정에서 금속케이블의 전기 저항으로 인해 매년 1조 7,000억 원 규모의 전력 손실이 발생하는데요. 저항이 0인 초전도체로 전환 시 전력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기 장치의 발열도 줄어들어 냉각 장치 역시 필요 없어집니다.

LK-99 검증 현황은?

1. 아직 결론 내리긴 일러


현재 전 세계 연구소에서 발표된 논문을 따라 LK-99 샘플을 만들고 측정 중입니다. 하지만,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은 곳이 많아 확실한 결론을 내리기는 조금 이른 상황입니다.

2. 회의적인 시선도


일부 전문가들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인데요. 한국초전도저온학회는 초전도성이 아닌 반자성 특성을 가진 물질로 보인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LK-99의 원료 자체가 전도성이 없다는 지적도 나왔는데요. 초전도체와 관련해 논문 조작이 적발된 적도 많았기에, 과학계는 신중히 상황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3. 이거 될 것 같은데?


그래도 미국과 중국의 몇몇 연구소에선 긍정적인 시선을 보냅니다. 미국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는 시뮬레이션 결과 이론적으로 가능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중국 연구팀은 LK-99가 자기장에서 뜨는 데 성공한 영상을 공유하기도 했는데요. 다만, 저항이 0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죠.

 

4. 상용화는 또 다른 숙제


한편, LK-99의 초전도 현상이 입증되더라도 상용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점도 유념해야 합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전기장치에 적용되려면 물리적, 화학적 변형에도 안정적이어야 하고, 대량 생산을 위해선 가격도 고려해야 하죠.

초전도체 테마주, 뭐 하는 회사들이야?

1. 초전도체 관련 기술 보유


가장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한 서남은 초전도체를 케이블로 가공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기업입니다. 덕성은 초전도 마그네트 개발과제를 진행한 이력이 부각되며 관련주로 등극했습니다.

2. 테마주라고 할 수 있을까?


덕성은 플라스틱 합성피혁 제조업체로 최근 5년간 초전도체 관련 연구개발 실적이 전무합니다. 주목받았던 초전도 마그네트 개발과제도 23년 전 일이죠. 과도한 테마주 찾기에 대정화금은 초전도체와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3. 과열 투자 우려


증권업계에선 테마주의 경우 과열 투자로 인해 급등락 가능성이 있는 만큼 유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는데요. 한국거래소가 지난 2일 서남을 투자 경고 종목으로 지정했음에도 다음 날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4일부터는 거래가 정지될 예정입니다.

이 콘텐츠는 2023년 8월 4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비즈니스/경제 뉴스 미디어 '데일리바이트'에서 제공받아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