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단체관광 허용, 경제적 영향은?

이슈 읽어주는 KB
2023.08.17

읽는시간 4

0

사람들이 한 곳을 보고 카메라를 들고 있다.

핵심만 콕콕

  • 중국 정부가 한국행 단체관광을 허용합니다.
  • 국내 소비가 되살아 날 거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 다만, 항공편 회복 지연 등 걸림돌은 남아 있습니다.

이게 왜 중요할까?

1. 중국인 단체관광객의 복귀


중국이 6년 5개월 만에 한국 단체관광을 허용합니다. 단체관광 규제가 풀린 것은 사드(THAAD) 사태 이후로 처음인데요.

2. 경제적 수혜 예상돼


과거 중국인 관광객이 우리나라의 소비 시장에 크게 기여했던 만큼, 상당한 경제적 수혜가 기대됩니다. 한동안 계속된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는 데도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죠.

3. 관련주도 상승


단체관광 재개 소식에 관련 업계도 들썩입니다. 중국 정부의 발표 이후 항공·관광·면세·호텔 등 관련 업계의 주가는 연일 강세를 보였습니다.

무슨 일이죠?

1. 중국 “단체관광 허용한다”


지난 10일(현지 시각) 중국 정부가 한국, 미국, 일본 등 78개의 국가를 대상으로 자국민의 단체관광을 허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6년 5개월 만에 한국행 단체관광이 재개되는 것인데요.

2. 단체관광 규제했던 중국


중국은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로 2017년 한국행 단체 비자 발급을 중단했습니다. 그 결과 중국인 관광객 수는 2016년 약 807만 명에서 2017년 약 417만 명으로 급감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2021년엔 관광객이 약 17만 명까지 줄어들었졌죠.

3. 점차 회복되는 관광객 수


이후 방역 조치 완화와 한국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 노력에 힘입어 중국인 관광객 수는 점차 늘어났습니다. 지난 석 달 동안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 증가율은 1,000%를 넘겼는데요. 단체관광도 가능해지면서 증가율이 더욱 빠르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경제적 영향은?

1. 한국 소비시장의 큰손


2016년(사드 사태 이전) 기준 중국인 관광객은 우리나라 전체 해외 관광객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이들이 우리나라를 여행하면서 쓰는 평균 경비는 215만 원으로, 일본과 미국에서 온 관광객의 평균 경비를 크게 웃돌죠.

2. GDP 성장에도 기여해


중국인 관광객이 백만 명 늘 때마다 우리나라의 GDP가 0.08%P 성장한다는 분석이 나올 정도입니다.

3. 웃음 짓는 관련 업계


관련 업계도 규제 해제 덕에 수혜를 입으리라 예상되는데요. 항공·관광·면세·호텔·화장품·카지노 등 중국인 관광객의 실적 기여도가 큰 업종이 특히 주목받습니다. 15일, 롯데관광개발과 현대백화점의 주가는 전일 대비 각각 15.1%, 6.31% 올랐습니다.

우려되는 점

1. 항공편이 변수


다만, 중국을 오가는 항공편 회복이 더디다는 점은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단기간 내 항공기 증편이 쉽지 않기 때문이죠. 단체관광 재개의 파급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2. 또 다른 변수는?


중국인들의 소비패턴 변화도 문제입니다. 코로나 이후 중국인은 가처분소득 증가세가 꺾이면서 해외보다 국내 여행을 선호하는 분위기인데요. 더군다나 엔화 약세로 일본 여행의 매력도가 높아지면서 우리나라 대신 일본 여행을 택할 가능성도 큽니다.

이 콘텐츠는 2023년 8월 16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비즈니스/경제 뉴스 미디어 '데일리바이트'에서 제공받아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