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금통위, 불확실한 물가에 금리인하 시점 연기 가능성

2024년 4월 12일 경제 이슈 분석
2024.04.12

읽는시간 4

0

한국은행,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동결, 올해 성장률 2.1% 상회 가능성 시사

  • 4월 12일,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했다. 2023년 1월 기준금리를 인상한 이후 10회 연속 금리 동결이다. 이번 기준금리 결정은 지난번과 동일하게 만장일치로 이뤄졌다. 물가가 둔화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 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 양상 등 불확실성이 높아 긴축 기조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통화정책방향 문서 (이하 통방문) 에서는 소비 회복세가 더디다는 표현이 완만하다는 표현으로, 올해 성장률은 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고 변경하면서 경제성장률 전망 상향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편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장기간 지속에서 충분히 유지로 변경하면서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한 여지를 남겨 두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의 비둘기파적 발언으로 금리는 하락, 달러/원 환율 상승

  • 금융통화위원회가 종료된 이후,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기자간담회에서 국제유가가 WTI 기준 배럴당 80달러를 상회하면서 물가경로 불확실성이 확대되었다고 발언했다. 포워드 가이던스에 대해서는 지난 2월 금통위와 동일하게 5인은 3개월 내 금리동결이 적절하며, 1인은 내수부진 지속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 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연준이 통화정책 전환 (Pivot) 신호를 주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중앙은행 통화정책의 탈동조화가 시작되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연말 물가가 목표 수준인 2.3% (전년동월대비) 에 도달하지 않을 경우 하반기 기준금리 인하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발언, 물가가 기준금리 인하에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재확인했다. 비둘기파적인 통방문 공개 이후 금리는 하락했으나, 이창용 총재가 기자간담회에서 달러/원 환율 상승이 강달러 기조로 인한 자연스러운 상황이라고 언급, 달러/원 환율은 1,370원을 돌파했다.

기준금리 인하 시점, 7월 이후로 연기 가능성 확대, 금리 및 달러/원 환율에 상방 압력

  • 국제유가 상승으로 향후 물가경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한국은행의 첫 기준금리 인하 시점은 7월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국은행이 목표로 제시한 연말 물가상승률 2.3% 달성을 위해서는 분기 평균 물가상승률이 0.2% 내로 유지되어야 한다. 그러나 국제유가 및 환율 상승으로 인한 수입물가 오름 폭 확대가 물가목표 달성을 제약하고 있다.

    5월에 발표될 수정 경제전망에서 제시되는 연내 물가경로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유가가 WTI 기준 배럴당 90달러 이상을 상회할 경우 연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은 점차 낮아질 것이며, 국채 금리에는 상방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금리정책 예상 경로가 기존 경로와 달리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물가를 비롯한 주요 경제지표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문구 변경점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문구 변경점 붉은색으로 표기되어있는 표 이미지이다.

자료: 한국은행,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장현상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

숫자로 보는 글로벌 거시경제. 고객의 눈높이에서 핵심만 쉽게 설명합니다.

장현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