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잭슨홀 심포...할 한 주

잭슨홀 심포지엄과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에 주목해야 할 한 주

8월 4주차 금융시장 동향
2023.08.21

읽는시간 4

0

이번 주 금융시장 포인트

강세 요인 

  • 엔비디아의 실적 호조에 따른 성장주 투자심리 개선
  • 밸류에이션 부담 완화에 따른 매수세 유입

 

약세 요인

  • 중국 부동산 리스크에 따른 불안 지속
  • 잭슨홀에서 연준의 추가 긴축 의지 확인될 가능성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지난 주 글로벌 증시는

중국 부동산 리스크 고조에 따른 중국 경기 둔화 우려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약세를 보였습니다.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비구이위안(Country Garden·벽계원)이 촉발한 디폴트 위기가 금융권으로 전이될수 있는 위험이 증가하며 중국경제 전반에 대한 우려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지난 FOMC 의사록 공개 후,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하지 않을 경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커지면서 글로벌 금융시장 내 위험 회피 심리가 높아진 상황입니다.

 

 

이번 주에는

잭슨홀 심포지엄과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파월 의장은 잭슨홀에서 ‘경제 전망’을 주제로 연설할 예정인데, 통화정책 스탠스에 대해 시장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공지능(AI) 테마의 강세를 주도하는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지난 5월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하면서 AI, 반도체, 기술주의 동반 강세와 더불어 글로벌 증시 상승 흐름이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주간 경제지표 발표

'2023년 8월 4주차 주간 경제지표 발표'를 보여줌. '21일 한국은 수출입(속보치), 중국의 대출우대금리(LPR) 결정' 발표예정.

주간 외환 시장 요약

지난 주 달러/원 환율은 주 초반부터 1,330대로 오르면서 주중에는 1,340원을 상회하기도 했습니다. 미국의 양호한 경제지표와 FOMC 의사록에서 확인된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의 ‘매파적 스탠스’로 미 장기 국채금리가 급등하고 달러화가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중국은 소매판매 등 주요 경제지표가 부진했고, 경제전망치가 하향 조정되며 위안화 약세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달러 /원 환율은 미 달러화 강세와 중국 위안화 등 아시아 통화의 약세가 동반되어 상승폭이 확대되었습니다.

 

이번 주에는, 월요일 중국 대출우대금리(LPR) 결정에 이어, 한국 금융통화의원회(이하 금통위) 정례회의, 미국 잭슨홀 심포지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 모두 ‘매파적 동결’ 기조가 이어질 것이지만, 정책 이벤트 후 불안심리는 다소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8월 금통위와 미국 잭슨홀 미팅, ‘매파적 동결’ 예상

금주에는, 월요일 중국의 대출우대금리(LPR) 결정에 이어, 한국 금통위 정례회의 및 미국 캔사스 연준에서 주최하는 잭슨홀 심포지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 주 단기 유동성창구지원금리(MLF)에 이어, 이번에는 시장 유동성 공급과 경기부양을 도모하기 위해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를 10bp 인하했습니다.

 

한국은행의 8월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 3.50% 동결이 예상됩니다. 미 국채금리 상승에 따라 국내 국고채 금리도 급등하고 환율은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나, 7월 소비자물가 둔화와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심리 등으로 금리 동결이 우세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 최근 유가 상승 등으로 잭슨홀 심포지엄에서는 ‘매파적’ 발언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주제가 ‘글로벌 경제의 구조적 이동’인 잭슨홀 심포지엄에서는 연준의 경제상황 판단과 통화정책 방향이 확인될 것입니다.

 

아울러 고금리에 따른 수요 위축, 중국경제 불안 등이 논의될 것이며, 이런 대내외 불안 요인은 연준의 긴축 기조를 완화시켜줄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주요 차트 및 환율 예상 범위

'한국과 미국의 근원 소비자물가 추이를 보여주는 그래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미국이 한국보다 높음.

'환율 예상 범위를 보여주는 표'. USDKRW의 주간 예상범위는 1,320~1,350 예상, EURUSD의 주간 예상범위는 1,085~1,095 예상.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1.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를 보여줌. 국내,선진,신흥 증시는 전주대비 모두 감소하였고, 달러인덱스는 0.5% 상승함.

기준: 2023. 8. 18 종가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2.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를 보여줌. 원/달러는 전주대비 1.0% 상승, 미국채 10년물 또한 10BP 상승.

기준: 2023. 8. 18 종가

주간 자금 동향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 (8.14 ~ 8.18)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2023년 8월 14일~ 18일)'을 보여줌. 외국인의 코스피,코스닥은 마이너스, 개인의 코스피 코스닥은 각각 +1조1,896억, +2,906억원 기록.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23년 8월14일~18일)'을 보여줌. 외국인의 코스피와 코스닥은 마이너스를 기록.

Source: KRX

본 자료는 경제 및 투자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 분석자료로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자료의 내용은 어떠한 경우라도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와 관련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투자주식을 보장하지 않으며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상이나 예측 또는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권유 또는 투자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서면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사는 금지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