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FOMC 결과와 점도표, 경제전망에 주목해야 할 한 주

2023년 12월 2주차 금융시장 동향
2023.12.11

읽는시간 4

0

이번 주 금융시장 포인트

강세 요인

  • 경기 연착륙 기대 및 물가의 하향 안정화 가능성
  • 연말 소비시즌에 따른 견조한 경기 지표 기대

 

약세 요인

  • 통화 완화 전환에 대한 연준의 신중한 스탠스
  • 주식시장 강세 지속에 따른 밸류에이션 부담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지난주 글로벌 증시는 

증시는 양호한 미국 고용지표 결과에 따라 경기둔화 우려가 크게 완화되면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8일 발표된 미국 11월 비농업 취업자수는 전월치 15만명과 예상치 18.5만명을 상회한 19.9만명이 증가했습니다.

견조한 고용 지표 결과에 따라 경기 연착륙 기대가 커지면서 증시 내 위험자산 선호가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한편, 1년 기대 인플레이션도 +3.1%로 전월치(+4.5%)와 예상치(+4.3%)를 모두 하회하면서 물가 하향 안정화 기대가 높아졌습니다.

 

이번 주에는

올해 마지막 회의인 12월 FOMC(미국시각 12/12~13)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금리가 동결될 가능성이 유력한 가운데, 내년 금리 인하의 시점과 횟수에 대한 미국 연방준비제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도(Fed 이하 연준)의 입장에 시장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에는 연준 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확인할 수 있는 점도표(Dot-plot)와 향후 성장률, 물가, 실업률에 대한 예상치를 볼 수 있는 경제전망(SEP)의 결과에도 함께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금융 이벤트 및 일정

2023년 12월 2주차 주간 '경제지표' 발표 일정을 나타낸 표이다. 12월 12일에 미국 12월 FOMC 회의가 있다.

주간 외환 시장 요약

지난 주 달러/원 환율은, 주초 국내외 증시 조정및 위험회피 심리로 1,320원을 잠시 상회하기도했지만, 주 후반에는 일본 BOJ의 긴축선회 전망과 엔화 강세에 동조하며 1,310원대으로 마감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미국 11월 고용지표의 예상외 호조로 금주 초에는 환율이 1,320원 수준에서움직이고 있습니다.

 

금주에는 미국 11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와 FOMC 정례회의, 이후 영국과유로 통화정책회의 등 빅 이벤트가 있고, 다음 주초반 일본 BOJ 회의까지 연이어 개최될 예정입니다. 미국 소비자물가는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나,최근 미 금리 하락에 연방준비위원회의 FOMC회의는 매파적일 것입니다.

유로와 영국은 최근물가상승률 급락으로 완화정책으로 선회할 것입니다. FOMC 회의 등 이벤트 종료 후 불확실성 완화와 BOJ 회의 기대감으로 달러/원 환율은 반락할 전망입니다.

미국, 유로, 그리고 일본의 통화정책 차별화전망

이번 주에는 미국 11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에 이어 12~13일(현지시간) FOMC 정례회의, 14일영국 BOE, 유로 ECB 회의 등 통화정책회의가 연이어 열립니다. 아울러 다음 주 18~19일에 일본BOJ 금융정책위원회까지 개최되어 선진국 통화정책 변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11월 소비자물가는 전월보다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FOMC 회의는 매파적(hawkish)일 수있다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반면 최근 물가가 가파르게 둔화되고 실물경기가 부진한 유로지역과 영국은 이번 회의에서 더욱 완화적으로 돌아서, 가장 먼저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높은 물가상승률에 비해 너무 낮은 정책금리가문제이고, 정책 정상화 및 향후 정책 유연성 등을 감안하면 긴축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선진국의 통화정책 차별화가 예상되고, 정책 회의 종료에따른 정책 불확실성이 해소되면 연말까지 위험선호가 이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요 차트 및 환율 예상 범위

미국 실질금리, 일본 실질금리, 유로 실질금리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위로 갈수록 실물경제가 부정적이고, 아래로 갈수록 실물경제가 우호적이다.

2023년 12월 2주차 기준, 통화 별 '주간 예상범위'와 '23년 12월 예상 범위"를 나타낸 표다.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1.

2023년 12월 2주차,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를 나타낸 표이다. 'KOSPI', 'S&P500', 'CSI300' 등의 최근 3개월 추이를 알 수 있다.

기준: 2023. 12. 8 종가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
Part 2.

2023년 12월 2주차, '주요 자산군별 성과 및 추이'를 나타낸 표이다. 'KODAQ', '나스닥', '다우존스' 등의 최근 3개월 추이를 알 수 있다.

기준: 2023. 12. 8 종가

주간 자금 동향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 (12.4 ~ 12.8)

2023년 12월 4일에서 8일까지의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보여주는 표이다. 외국인 투자자, 개인 투자자, 기관 투자자로 나누어 보여주고 있다.

2023년 12월 4일에서 8일까지의 '국내 증시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보여주는 차트이다. 외국인 투자자, 개인 투자자, 기관 투자자로 나누어 보여주고 있다.

Source : KRX

본 자료는 경제 및 투자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 분석 자료로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자료의 내용은 어떠한 경우라도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와 관련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투자주식을 보장하지 않으며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상이나 예측 또는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권유 또는 투자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서면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사는 금지됩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