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LPG 세단 중고차 판매량 순위 및 시세

2024.09.11

읽는시간 4

0

K7이 1730만원? 경제성 갑! LPG 세단 중고차 판매량 순위 및 시세

오늘은 어느덧 우리 생활에 깊이 스며든 LPG 세단의 중고차 판매량 및 조회수 순위와 판매시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불과 5년 전인 2019년까지만 해도 7인승 미만 LPG 자동차는 장애인, 국가유공자, 택시 기사, 렌터카 사업자만 신차 구매가 가능했는데요. 그 외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차(기아 모닝, 레이), 7인승 이상 승용차(현대 스타렉스), 하이브리드 자동차, 승합차(기아 봉고), 트럭, 5년 이상 중고차로만 LPG 모델로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 관련 법이 개정되면서 모든 대중이 7인승 미만 LPG 자동차 구입이 가능해지면서 연료비 부담이 적어 경제성 뛰어난 LPG 세단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은 5년 이상 지난 중고차로만 구입할 수 있는 7인승 미만 LPG 중고차를 이젠 어느 연식이든 중고 구매가 가능해져서 중고차 거래가 활발해지고, 중고 시세가 상승했습니다.

 

LPG 자동차는 연료 계통 부품을 제외하면 가솔린 자동차와 대부분의 구조가 같아 사용상의 이질감이 적고, 연료 효율은 다소 떨어지지만 연료비가 저렴해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LPG 봄베가 차지하는 부피가 커 트렁크 공간이 좁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요즘 모델은 대부분 기존 스페어 타이어 수납공간에 원형 봄페를 납작하게 배치해 짐공간 손실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에도 여전히 탐나는 LPG 세단의 중고차 인기 모델은 어떤 차고 판매시세는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기아 K5', '기아 K7', '현대 그랜저', '르노삼성 SM5', '현대 쏘나타'의 사진이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기아 K5, 기아 K7, 현대 그랜저, 르노삼성 SM5, 현대 쏘나타 (출처: 현대자동차, 기아, 르노삼성)

1. LPG 세단 중고차 판매량 TOP 5 및 판매시세

LPG 세단 중고차 판매량 TOP 5 및 판매시세를 보여주는 이미지이다. '현대 소나타'가 1위로 총 6,914대를 판매하였다.

2023년 8월부터 2024년 7월까지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LPG 세단은 6,914대 거래된 현대 쏘나타였습니다. 오래전부터 택시, 렌터카로 인기가 높은 모델인 만큼 다양한 연식의 매물이 풍부하고 총 판매시세는 1,706만 원으로 동급 기아 K5(1,800만 원)보다 저렴한 점이 인기 비결입니다.

2위는 6,121대 판매된 현대 그랜저
입니다. 총 판매시세가 2,577만 원으로 순위권에 오른 모델 가운데 압도적으로 높지만, 그랜저 특유의 뛰어난 상품성으로 쏘나타를 위협하는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3위는 4,565대 판매된 기아 K5
가 차지했습니다. 특히 K5 LPG 모델은 총 판매시세가 1,800만 원으로 윗급 K7 LPG 모델(1,731만 원)보다 총 판매시세가 높았는데요. 형보다 나은 아우가 바로 K5였습니다.

4위 기아 K7은 K5과 비교해 판매량이 절반 수준인 2,361대
를 기록했습니다. 5위는 총 판매시세 408만 원으로 압도적인 경제성을 자랑하는 르노삼성 SM5였습니다. 총 판매량은 1,332대로 K7과 비교해 1,000대 이상 뒤처지지만, 뛰어난 가격 대비 성능으로 1,000대 이상 거래되며 5위에 안착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현대차, 기아, 르노삼성 모델이 두루 TOP 5에 이름을 올렸지만, 현대차 모델이 1, 2위에 오르며 뚜렷한 인기를 증명했고, 기아 모델이 3, 4위로 그 뒤를 따랐습니다. 

(1) 현대 쏘나타

빨간색 현대 쏘나타가 도로 위를 '달리는' 사진이다.

현대 쏘나타 (출처: 현대자동차)

현대 쏘나타는 택시 및 렌터카로 큰 사랑을 받은 모델인 만큼 LPG 모델 중고차 물량이 많습니다. 특히 1980년대 후반 LPG 모델 도입 이후 꾸준한 파워트레인 개선 작업으로 성능과 경제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모델로 인정받았죠. 택시 기사가 인정하고 가장 많이 선택한 자동차라면, 믿고 탈 수 있겠다는 생각에 LPG 세단 일반 구매가 가능해진 이후 신차 시장에서도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 현대 그랜저

회색 현대 그랜저의 '정면' 사진이다.

현대 그랜저 (출처: 현대자동차)

그랜저는 국내 세단 시장 최고 인기 모델인 만큼 LPG 모델에 대한 선호도도 높을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가솔린 모델의 뛰어난 성능, 풍성한 편의 및 안전장비, 넉넉한 실내공간과 같은 매력 요소를 고스란히 누릴 수 있는 데다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특히 LPG 모델은 그랜저 라인업 내에서 가격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갈수록 부담스러워지는 자동차 가격에 시름하는 서민들에게 단비 같은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기아 K5

회색 기아 K5가 도로 위를 '달리는' 사진이다.

기아 K5 (출처: 기아)

K5 LPG 모델 역시 쏘나타와 마찬가지로 택시와 렌터카로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적당한 차체 크기와 부담 없는 가격으로 누구나 편히 이용할 수 있는 선택지였기 때문이죠. 특히 젊고 강인한 인상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높았는데요. K5는 2010년 처음 데뷔한 모델이기 때문에 쏘나타와 비교하면 연식 범위가 좁고, 따라서 중고차 판매시세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판매량 순위에서 쏘나타에 밀리긴 했지만, 윗급 K7을 압도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증명했습니다.

(4) 기아 K7

검정색 기아 K7가 도로 위를 '달리는' 사진이다.

기아 K7 (출처: 기아)

K7은 넉넉한 실내공간과 근사한 실내외 디자인, 뛰어난 파워트레인으로 확실한 존재감을 드러내지만, 현대 그랜저와 비교하면 데뷔가 한참 늦어 연식 범위가 좁고, 아랫급 K5와 비교하면 매력 요소가 또렷하지 않아 포지션이 다소 애매합니다. 따라서 이번 순위에서 다소 순위가 낮았는데요. 상품성이 충분한 모델인데 저평가되어 아랫급 K5보다 시세가 낮다는 점은 중고차 구매자 입장에서는 확실한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르노삼성 SM5

007

르노삼성 SM5 (출처: 르노삼성)

SM5의 역사는 1998년 닛산 맥시마를 기반으로 개발한 1세대 르노삼성 SM5에서 시작했는데요. 당시 신생 자동차 제조사의 낯선 모델이던 SM5가 인기 모델로 안착할 수 있었던 비결이 택시 기사들에게 내구성과 신뢰도를 인정받으면서 입소문이 퍼졌기 때문이었습니다.

3세대 모델은 르노 라구나를 베이스로 개발해 성격이 많이 바뀌었지만, 여전히 꾸준한 지지층을 기반으로 10년 동안 판매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최근 LPG 세단의 필수 부품인 도넛 형태의 봄베를 가장 먼저 도입한 국산차가 바로 르노삼성 SM7이었기 때문에 LPG 세단 시장에서 특히나 의미 있는 브랜드 및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LPG 세단 중고차 조회수 TOP 5 및 연령별 성별 조회수 

LPG 세단 중고차의 조회수 TOP 5 및 연령별 성별 조회수를 보여주는 이미지다. 현대 그랜저가 총 조회수가 121,081건으로 1위이다.

2023년 8월부터 2024년 7월까지 LPG 세단 중고차 조회수 순위를 살펴보면, 현대 그랜저가 12만1,081건으로 1위에 올랐습니다. 판매량 1위 쏘나타는 116,760건으로 5,000건 이내 작은 격차로 2위에 그쳤는데요. 그랜저와 쏘나타에 대한 관심도가 대단히 높지만, 비교적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쏘나타 LPG 중고차가 실제 판매량이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3위는 역시 기아 K5
였습니다. 조회수는 69,132건으로 2위 쏘나타와 비교하면 4만7,000건 이상 낮은 수치입니다. 4위는 기아 K7으로 4만7,595건, 5위는 르노삼성 SM5로 1만7,117건을 기록했습니다.

연령별, 성별 조회수를 살펴보면 세대간, 성별간 관심도 차이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데요. 30대 이상 남성의 경우 그랜저 조회수가 가장 높아 1위를 차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반면, 20대 남성은 쏘나타 조회수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K5 조회수가 그랜저를 상회했습니다.

2030 여성의 경우도 쏘나타와 K5 조회수가 그랜저를 앞질렀고, 50대 여성 역시 그랜저보다 쏘나타를 더 많이 조회했습니다. 뛰어난 경제성으로 판매량 및 조회수에서 모두 5위에 오른 SM5는 4050 남성과 3040 여성이 많이 조회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3. 인기 LPG 세단 중고차 구매 꿀팁 

LPG 세단 중고차 판매량 TOP 5를 보여주는 이미지로 '현대 쏘나타'가 1위, '현대 그랜저'가 2위이다.

이번 조사에선 경제성이 뛰어나 매력적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쉽게 허락되지 않았던 LPG 세단의 중고차 판매량 순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특히 각각 1, 3, 4위에 오른 쏘나타, K5, K7는 2,000만 원 이내에 구매 가능하고, 2위 그랜저는 2,500만 원대, 5위 SM5는 400만 원대에 손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부담 없는 중고차 선택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듯 중고차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인기 모델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특히 LPG 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차와 연료 계통을 제외한 대부분의 부품이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전기차와 비교해 더욱 안심하고 중고차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인기 LPG 세단은 상품성과 내구성 측면에서 여러 소비자를 통해 검증된 차종이 많아, 중고차로서 매력도가 높습니다.

다만, 렌터카나 택시 등 영업용 차로 사용한 이력은 중고차로서 매력이 떨어질 수 있는 요소인데요. 다양한 선택지 가운데 옥석을 잘 가려 적절한 가격에 구입하는 게 중고차 구매의 핵심입니다. 중고차 선택이 막연하다면, 우선 관심 차종을 설정하고 시세 변화와 매물을 꾸준히 탐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생각이라면, KB차차차를 살펴보세요. KB차차차의 AI 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기 모델을 적절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