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전기차 조회수 TOP 5는? 연령별?성별 조회수와 월별 판매시세까지

2022.10.12

읽는시간 4

0

휴대전화, 무선 이어폰, 스마트워치, 태블릿PC, 포터블 스피커….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매일 충전하는 일상 동반자입니다. 휴대용 전자기기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충전’은 우리 일상에 어느 때보다 깊숙이 자리매김했습니다.

이 많은 기기 중에 자동차 하나 추가하는 게 대수일까요? 줄 이은 전기 신차 출시와 국가 및 지자체 보조금에 힘입어 요즘 그 어느 때보다 전기차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발맞춰 공공충전소 및 아파트 내 충전소 등 관련 인프라도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전기차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전기차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도 허물어지는 분위기죠. 어차피 자동차는 생애 70% 이상의 시간을 정차한 채 보내기 때문에, 그 시간 동안 충전기를 사용할 여건만 된다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정말 많습니다.

현대 아이오닉 5

'전기차'의 대두로 유행하는 다양한 전기차 모델 가운데 현대의 '아이오닉 5' 사진.

출처: 현대차

전기차는 내연기관에 비해 기계 구조가 단순합니다. 폭발을 동반하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소음으로 주행할 수 있고, 전기모터 특성상 즉시 최대토크를 발휘할 수 있어 차급에 상관없이 힘에 대한 갈증을 느낄 여지가 적습니다. 내연기관차에 비해 각종 오일류가 적고 교체 주기도 상대적으로 길죠.

전기차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배터리에 전기를 충전해 그 에너지로 전기모터를 구동하는 배터리 전기차, 그리고 수소를 충전한 뒤 연료전지에서 수소와 대기 중 산소 화학반응을 통해 전력을 만들어서 전기모터를 굴리는 수소연료전지차입니다.

현재는 배터리 전기차가 친환경 전기차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았으나, 수소에너지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담아낸 수소연료전지차 현대 넥쏘 역시 도로에서 심심찮게 마주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저변 확대와 함께 폭풍 성장 중인 중고 전기차 시장에서 어떤 모델이 가장 많은 이의 관심을 모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의 조회수를 기반으로 선정한 중고 '전기차' 인기순위를 정리한 사진. '테슬라'가 조회수 측면에서 압도적인 조회수를 기록하였다.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전기차는 테슬라 모델 3입니다. 기아 EV6와 쏘울 EV가 2위와 3위를 나란히 차지했고, 현대 아이오닉 5와 넥쏘가 4위와 5위에 올랐습니다. 자동차 시장에선 신생 브랜드에 속하지만 전기차 시장에선 독보적인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한 테슬라가 중고차 시장에서도 큰 관심을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국산차 브랜드 중에는 기아 전기차가 현대차 모델 조회수를 앞지른 점이 눈에 띕니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 단종되고 수출 전용 모델로 변모한 쏘울 EV, 대중적으로는 다소 생소한 수소연료전지차 넥쏘가 TOP 5에 이름을 올린 점이 인상적입니다.

테슬라 모델 3

'테슬라'의 가장 대표적인 모델인 '테슬라 모델 3'의 사진. 전기차 가운데 가장 최신 기술으로, OTA 업데이트를 차량에 반영했다.

출처: 테슬라

테슬라 모델 3는 기나긴 적자행진을 이어오던 테슬라가 흑자 전환에 성공하는 데 가장 큰 공을 세운 모델이자, 1억 원 이하에 손에 넣을 수 있는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을 개척한 모델 중 하나입니다. 2021년엔 글로벌 신차 시장에선 프리미엄 세단 판매량 순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았죠.

테슬라 특유의 신선한 매력과 첨단 기술을 듬뿍 머금었고, 강력한 출력과 긴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자랑하면서도 형뻘인 모델 S의 절반 정도 가격에 손에 넣을 수 있다는 점이 모델 3의 가장 큰 매력 요소입니다. 특히 테슬라는 자동차 시장에 OTA(무선 통신) 업데이트를 대중화시킨 브랜드입니다. 모델 3는 마치 자고 일어나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마치고 한층 개선된 성능을 뽐내는 최신 스마트폰처럼 하루하루 새로운 주행 경험을 선사합니다.

기아 EV6

'기아'에서 출시한 기아자동차 최초의 전기자동차인 'EV6'의 사진.

출처: 기아

기아 EV6는 2021년 8월 현대차그룹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리막 오토모빌리의 800V 고전압 시스템을 적용해 완성한 브랜드 최초 전용 전기차입니다. 350kW 급속충전 지원과 최대 475km에 이르는 넉넉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가 매력적입니다.

특히 형제차인 현대 아이오닉 5와 비교해 젊고 역동적인 매력을 듬뿍 담아낸 부분이 차별점인데요. 이를 기반으로 불과 3.5초 만에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에 이르는 국산 최초 고성능 전기차 EV6 GT가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2022년에는 1964년 유럽 올해의 차를 선정하기 시작한 이래 최초로 국산차로서 ‘올해의 차’로 뽑히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기아 쏘울 EV

기아자동차에서 출시한 '쏘울 EV'를 소개하는 사진. 국내에 비해 미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었으며, 현재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전기차 선택지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00년대 일본에서 시작한 박스카 열풍을 타고, SUV의 공간성과 소형 해치백의 자유로움을 한 몸에 품고 탄생한 기아 쏘울은 이제 국내 시장에서 신차 판매를 하지 않습니다. 박스카에 대한 선호도가 낮은 국내 시장에서 셀토스, 니로, 스포티지 등 기아 SUV와 비교해 볼품없는 판매 성적을 거뒀기 때문이죠.

하지만 미국 시장에서는 2010년대 이래 꾸준히 큰 사랑을 받으면서 현재는 수출형 모델로서 국위 선양하고 있습니다. 특히 쏘울 2세대 모델을 기반으로 처음 탄생한 전기차 쏘울 EV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저렴하게 손에 넣을 수 있는 전기차 선택지로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 사이 총판매시세가 1,463만 원으로 저렴한 통근용 전기차를 원하는 이에게 더없이 매력적인 선택지죠.

현대 아이오닉 5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5'의 주행사진. 기존 모델과 달리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제작된 전기차이다.

출처: 현대차

아이오닉 5는 현대차의 전동화 서브 브랜드 아이오닉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린 모델입니다. 내연기관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더해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로 나왔던 기존 모델과 달리,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완전히 새롭게 빚어낸 전기차이기 때문이죠.

기아 EV6와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형제차 관계이지만, 뉴트로 스타일 디자인과 넉넉한 공간성으로 확실한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특히 최근엔 드리프트 모드를 탑재한 고성능 모델 아이오닉 5 N이 출시하며 국산 고성능 전기차의 새 시대를 열어젖혔습니다.

현대 넥쏘

현대자동차에서 '투싼' 플랫폼을 활용해 개발한 최초의 국산 수소연료전지차인 '넥쏘'의 주행사진. 복잡한 작동방식에도 불구하고 국내 도로에서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다.

출처: 현대차

넥쏘는 3세대 투싼 플랫폼을 활용해 개발한 국산 최초 수소연료전지차입니다. 친환경차 시장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순으로 차츰 진화하고 있는데, 이 와중에 등장한 수소연료전지차는 대단히 과감한 시도였던 셈이죠.

특히나 양산형 수소연료전지차 시장에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FCEV를 비롯한 극소수 모델이 전부인 상황에서 2018년 등장한 넥쏘는 현대차가 수소차 미래를 이끄는 선두 주자로서 발돋움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친 모델입니다. 수소를 충전해 연료전지 내 수소와 대기 중 산소의 화학작용을 통해 발전하고 그 에너지를 이용해 전기모터를 구동하는 상당히 복잡한 작동 방식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국내 도로에서 심심찮게 마주칠 수 있는 미래 전기차입니다.

20대부터 60대까지, 그리고 성별 전기차 조회수를 모델별로 비교한 그래프. 20~40대 남성들의 경우 '테슬라'를, 여성 및 40대 이상 남성은 '기아 쏘울 EV'를 우선적으로 조회하였다.

같은 기간 중고 전기차 조회수를 연령별, 성별로 나눠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를 기계제품이 아니라 첨단 IT 기기로 변모시킨 테슬라 모델 3는 20~40대 남성이 특히 많이 조회했습니다. 저렴한 통근용 자동차 혹은 세컨드카를 원하는 여성 및 40대 이상 남성은 기아 쏘울 EV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중고 전기차 조회수 TOP 5 모델 가운데 가장 넉넉한 실내 공간을 자랑하는 아이오닉 5는 어린 자녀를 키우는 3040세대 남성의 조회수가 두드러졌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도 아직 낯선 존재인 수소연료전지차 넥쏘는 5060세대보다는 20~40대의 조회수가 많았고 특히 그중에서도 40대 조회수가 가장 많았습니다.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의 중고 전기차들의 모델 별 판매시세를 나타낸 그래프. 전반적으로 전기차들의 판매시세가 하락하는 추이를 보인다.

중고 전기차 조회수 TOP 5 모델의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 월별 판매시세를 살펴보면, 중고 전기차 시세가 대체로 하향세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신차 및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테슬라 모델 3, 기아 EV6, 현대 아이오닉 5의 경우 첫 출시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고차 시세가 5,000만 원대에서 4,000만 원대로 떨어졌습니다. 기아 쏘울 EV는 2,000만 원 미만 가격으로 손에 넣을 수 있는 전기차로서 입지를 탄탄히 다졌고, 수소차시대 선두 주자 넥쏘는 3,000만 원대 초반 가격대에 시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중고 전기차 시장을 대표하는 '테슬라 모델 3'의 주행 사진. 향후 테슬라 모델 3 외에도 다양한 전기차 모델들이 중고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할 것으로 전망.

출처: 테슬라

중고 전기차 시장은 매우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커지는 시기라 다양한 요인이 가격 변화를 자극하죠. 통상 전기차는 신차 구매 시 보조금을 받고 구입하기 때문에 중고차 가격은 신차 판매 가격보다 낮은 실구매가를 기준으로 감가상각이 진행됩니다. 신차 출고 지연 현상이 심각했던 2021~2022년에는 중고 전기차의 가격이 상당히 높았지만, 최근 들어 신차 물량이 여유롭게 풀리면서 중고차 가격도 안정세로 흘러가는 분위기입니다. 

중고 전기차 시장에는 다양한 변수가 있지만, 한 가지 분명한 점은 시장 자체가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중고 전기차 시장은 급성장 중이고, 지금보다 다양한 차종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선택지가 생길 겁니다. KB차차차의 AI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예측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 전기차에 관심이 생기셨다면 지금 당장 KB차차차를 살펴보세요. 마음에 드는 매물을 바로 찾을 수도 있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