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투자 플랫폼과 거래소가 많아지면서 이제 코인도 주식처럼 누구나 투자할 수 있게 됐어요. 하지만 코인 투자와 주식 투자는 큰 차이가 있는데요. 코인 시장과 주식 시장의 차이점 3가지를 살펴볼게요.
읽는시간 4분
가상자산 투자 플랫폼과 거래소가 많아지면서 이제 코인도 주식처럼 누구나 투자할 수 있게 됐어요. 하지만 코인 투자와 주식 투자는 큰 차이가 있는데요. 코인 시장과 주식 시장의 차이점 3가지를 살펴볼게요.
Writer 조재우 교수 📚
한성대학교 사회과학부 교수, 한성대 블록체인연구소 소장. 『안전하고 친절한 블록체인 안내서』 책을 썼어요. 2013년 우연히 블록체인을 접한 후부터 블록체인의 발전과 확산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어요.
주식은 한국거래소에서
코인 거래는 어디에서?
주식 시장은 나라에서 정한 거래소가 있어요. 우리나라에는 한국거래소(KRX), 대체거래소가 있고, 미국에는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NASDAQ)이 있죠. 주식은 나라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이 거래소에 상장되고 거래돼요. 하지만 코인 시장은 주식 시장과 달리 중앙화된 거래소가 없어요. 우리나라에는 업비트, 빗썸 등 가상자산 거래소가 있지만, 모두 정부와는 관계 없는 사기업이에요.
전 세계에는 수많은 글로벌 거래소가 각자 독립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어요. 각 거래소는 자기만의 운영 정책이 있고, 각자의 정책에 따라 특정 암호화폐를 상장할 수 있죠. 그래서 같은 코인이 여러 거래소에서 동시에 거래될 수 있는 거예요.
2025년 3월 기준으로 우리나라 금융정보분석원에 등록된 가상자산 거래소는 17개예요. 전 세계적으로는 1,500개가 넘는 거래소가 있어요.
김치 프리미엄이란
거래소마다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같은 코인도 거래소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물론, 시장 원리에 따라 가격이 비슷해지기는 해요. 만약 A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이 B거래소보다 낮으면, 사람들은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 A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사서 B거래소로 옮겨 팔 거예요. 그러면 A거래소에서는 가격이 오르고, B에서는 낮아지면서 차이가 줄어들죠.
*시세차익: 주식, 부동산 등을 낮은 가격에 사고, 가격이 올랐을 때 팔아서 얻는 이익을 뜻해요.
하지만 이런 시장원리가 작동하기 어려운 환경이거나, 특정 거래소에서 거래가 갑자기 늘면 가격이 달라지기도 해요.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우리나라의 김치 프리미엄에요. 김치 프리미엄이란 한국의 코인 가격이 해외보다 더 비싸게 거래되는 걸 말해요.
김치 프리미엄이 생기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어요.
코인 시장 시간, 상한가 하한가
코인 거래 가능 시간은?
주식 시장은 주식 거래 시간, 가격이 오르내리는 폭이 정해져 있어요. 반면 코인 시장은 따로 제한이 없어요.
주식 시장은 오전 9시에부터 오후 3시 30분에 열리고, 주말과 공휴일에는 쉬어요. 하지만 코인 시장은 365일 24시간 열려 있어요. 명절이나 공휴일에도 계속 거래가 이뤄지죠. 그래서 언제든지 코인을 사고팔 수 있지만, 끊임없이 시장 상황을 신경 써야 해서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는 상한가, 하한가가 있어요. 주식 가격이 하루에 오르고 내릴 수 있는 폭이 30% 범위로 정해져 있는 건데요. 이런 제한은 주식 가격이 급격히 오르거나 떨어지는 걸 막고, 투자자들이 대응할 수 있는 여유를 줘요.
코인 시장은 가격이 오르내리는 데 제한이 없어요. 때로는 몇 초 만에 가격이 크게 오르거나 떨어지기도 해요. 짧은 시간에 큰 이익을 얻을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시장이 쉽게 과열되고 때로는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볼 가능성도 커요. 그래서 투자 전략을 신중하게 세우고 위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해요.
코인 투자자들은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응하기 쉽지 않아요. 우리가 자는 새벽 시간에, 혹은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있는 사이에 가격이 갑자기 오르거나 떨어질 수 있어요.
실제로 2022년 루나 사태 때는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 3시에서 5시 사이에 가격이 50%나 급락해 많은 투자자가 큰 피해를 봤어요. 특히 갑작스러운 기술 문제, 거래소 해킹 같은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더욱 빠르게 가격이 요동치기도 해요.
코인은 전 세계 다양한 거래소에서 동시에 거래되기 때문에 특정 국가나 거래소에서 제한을 두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워요.
만약 우리나라가 코인 시장 운영 시간을 주식 시장처럼 제한하면 어떻게 될까요? 국내 거래소가 문을 닫는 시간에도 해외 거래소에서는 가상자산이 계속 거래되고, 가격이 오르내리면 투자자들이 대처할 수 없을 거예요. 결국 이런 제한을 피해 투자자들은 해외 거래소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이런 이유로 각 나라가 독자적인 운영 방식을 도입해 시장을 통제하기는 매우 어려워요.
코인 거래와 리스크 관리
주식보다 예측이 어렵고 변동성이 커요
주식 시장은 기업 실적이나 거래 지표처럼 비교적 명확한 요인에 따라 가격이 움직여요. 하지만 코인은 실적이나 재무 상태 같은 뚜렷한 지표가 없는 경우가 많아요. 대신 수요와 공급이라는 단순한 원리에 따라 가격이 움직여서 특정 소식이나 단기적인 트렌드, 심리적 요인 때문에 가격이 오르내립니다. 유명 인사의 발언이나 특정 나라의 규제 발표, 기술적 변화 등이 코인 가격에 영향을 주는 거죠.
코인 시장은 위험과 기회가 공존해요. 하지만 주식 시장보다 위험이 훨씬 높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해요. 가격 변동이 심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이 자주 생기는 만큼 리스크를 철저하게 관리해야 하고요.
무리한 투자는 금물이에요. 투자 손실을 최대한 줄이려면 기준을 미리 정해두고 지키는 게 중요해요. 분산 투자로 적절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분위기에 휩쓸려 투자하지 말고, 리스크 관리 전략을 잘 세우고 지킨다면 코인 시장은 새로운 기회가 될 가능성이 있어요.
이 콘텐츠는 2025년 4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외부 필진의 원고는 KB Think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오직 정보 제공 목적의 콘텐츠로 경제와 투자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 및 배포되었습니다.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참고한 것이나, KB국민은행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라도 고객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를 묻는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콘텐츠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든 무단 복제, 배포, 전송, 대여가 금지됩니다.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