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히지 않는 내 손 안의 도둑

교묘해지는 금융 범죄
2023.11.22

읽는시간 4

0

위협받고 있는 나의 금융

코로나19 이후 시장이 불안해지고, 비대면 거래가 확대되면서 IT기술을 활용한 범죄 수법이 늘어나고 있어요.


실제로 금융기관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범죄가 증가하며 이로 인한 피해자도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금융 범죄에 대해 알아보고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사이버 범죄의 위협

최근 5년간 전체 범죄와 사이버 범죄 발생 추이

전체 범죄와 사이버 범죄의 발생 추이를 나타낸 선 그래프.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기간이다.

자료: 2020 사이버 범죄 동향 분석 보고서, 경찰청

최근 5년간 전체 범죄와 사이버 범죄 발생 추이를 살펴보면 전체 범죄 건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금융기관이 개입될 여지가 많은 사이버 범죄와 재산 범죄는 증가하는 추세에요. 때문에 범죄 예방을 위한 금융기관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어요.

금융 기관과 금융 범죄와의 관계

넓은 의미의 금융 범죄(Financial crime) 개념에는 금융기관이 가해자 혹은 피해자인 범죄 뿐만 아니라, 자금세탁, 피싱 사기, 카드 사기, 보험 사기 등과 같이 금융기관이 수단으로 이용되는 범죄도 포함해요.

보이스피싱 유형별 비중

보이스피싱의 유형별 비중을 나타낸 막대 그래프. 2020년 상반기와 2021년 상반기를 비교하고 있다. 메신저를 이용한 보이스피싱의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자료: 2021년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 현황, 금융감독원

금융범죄와 금융 사기는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데요, 일반적으로 금융 범죄는 자금 세탁, 뇌물, 탈세, 범죄 기업을 지원하는 금융을 의미하며 금융사기는 위변조, 신용사기, 금융기관을 속이는 행위 등을 의미해요.


특히 '전기통신 금융 사기'는 대표적인 민생 침해 범죄로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으며 재산적, 정신적 피해 등이 누적되고 있는 사회문제에요. 새로운 범죄 수단으로 메신저 피싱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갈수록 범죄 유형이 교묘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또 다른 형태의 피해가 양산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늘 경계해야해요.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고 있는 사진이다. 그 앞으로는 파란 배경의 모니터 화면이 보인다.

금융 범죄 예방을 위한 대응 동향

그렇다면 금융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국내외 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1. 영국

사기 등 금융 범죄를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2007년 사기법(Fraud Act)을 시행하였으며, 일원화된 통합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어요.


2. 미국

연방 정부 차원에서 사기에 대응하기 위해 연방수사국(FBI) 산하 인터넷범죄신고센터(IC)를 설립하는 한편, 금융 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법 체제 정비를 지속하고있어요.


3. 한국

금융 사기 중 특히 전기통신 금융 사기(통상 보이스피싱) 방지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사고 예방, 대처, 피해 복구, 처벌 등 범정부 차원의 대응을 강화하고있어요.


4. 글로벌 금융 기관

금융 범죄 예방을 위해 금융 기관의 역할이 중요함을 선언하고 데이터 공유, 기술 개발, 대내외 홍보 강화 등을 통한 금융 범죄 예방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고 있어요.


5. 국내 금융 기관

금융 소비자 보호법 시행, 코로나19로 인한 시장 불안, 비대면 사기 증가 등으로 금융 소비자 보호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최신 IT기술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어요.

동전들이 쌓여서 탑을 이루고 있다. 일부 동전은 유리병 안에 보관되어 있는 반면, 어떤 동전들은 아무런 조치 없이 보관되고 있다.

정부와 금융기관의 역할

앞으로도 비대면 거래 확대 등으로 인해 금융기관이 직간접적으로 관계되는 범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정부와 금융기관의 추가적인 역할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정부는 갈수록 범죄 수법이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민생과 직결되는 금융 사기에 대해 보다 광범위한 대응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에요. 금융 기관은 직접적인 법적 책임이 없는 영역을 포함한 범죄 예방과 사후 처리 등의 과정에서 추가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해요.


무엇보다 자산의 주인공인 우리의 역할도 중요하죠! 작은 부분까지 한 번 더 확인 하면서 범죄를 미리 예방해 우리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요.

출처: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금융,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라>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