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시간 4분
KB부동산 마스코트 집사가 여러분의 내집마련을 도와드립니다!
KB부동산 앱(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메뉴 항목을 보면 ‘찾아줘 내집!’이라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찾아줘 내집이란 KB부동산의 마스코트인 집사들이 여러분이 입력하신 조건에 만족하는 집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인데요. ‘전세가율’, ‘예산지킴’, ‘조건탐색’, ‘내집분석’ 등 4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먼저 전세가율을 기준으로 원하는 집을 찾아주는 ‘라무집사’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전세가율 분석가 라무집사는 여러분이 원하는 지역과 전세가율만 입력하면, 해당 조건에 맞는 주택을 선별해서 보여주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전세가율이란 주택매매가격에 대비한 전세가격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가령 어떤 아파트의 매매가격이 10억원인데, 전세가격이 8억원이라면 전세가율은 80%인 셈이죠.
그런데 우리는 왜 전세가율을 근거로 집을 알아봐야 하는 걸까요? 전세가율이 중요한 이유는 해당 주택의 현재 가치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세가율은 크게 전세 수요자의 입장과 매매 수요자의 입장으로 나눠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전세 수요자라면, 전세가율이 높은 주택은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아무리 마음에 드는 집이라 하더라도 전세가율이 높다면(전세가가 매매가와 비슷하거나 초과한 경우), 소위 ‘깡통전세’라는 함정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매매 수요자 입장에서는 전세가율이 높은 주택을 활용하여 투자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주택 매수자 A씨가 매매가격 10억짜리 아파트를 구매한다고 가정해 보도록 하죠. 이 아파트의 전세가율이 90%인 경우, A씨는 매수 계약을 체결함과 동시에 전세를 놓는다면 실질적으로 10억짜리 아파트를 단 1억에 살 수 있습니다. 물론 전세 계약 만료일에는 다시 보증금 9억원을 돌려줘야 하지만, 그 기간동안 집값 상승이 이뤄질 수 있거나 자금 마련을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셈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전세가율을 설정해 매물을 검색한다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매물을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가령 2023년 4월 5일 기준, 서울 강남구의 전세가율 70% 이상인 주택을 라무집사에게 요청했더니 442개의 매물을 보여주고 있네요.
내 예산에 맞는 집만 골라서 콕콕!
예산지킴이 ‘비비집사’를 선택하면, 자신의 예산에 맞는 여러 지역의 집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매매와 전세, 월세 중 원하는 유형을 선택한 후, 본인이 생각하는 예산만 입력하면 이에 알맞은 주택을 선별해서 보여주는데요.
가령 매매를 원하는 고객님의 예산이 10억원이라면, 설정하신 지역에서 9억~11억원 범위 내에 올라온 매물을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지역도 최대 10개까지 가능하며, 옵션을 통해 전세를 끼고 매매할 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깐깐한 요청도 다 맞춰드린다고요!
좀 더 세세한 조건 설정을 원한다면, ‘아거집사’에게 부탁해 보세요. 아거집사는 여러분의 사소한 요구사항까지 넓은 마음으로 헤아려 주는 꼼꼼한 집사인데요. 거주 인원(가족과 함께 살 것인지, 혼자 살 것인지)과 매매, 전세, 월세 등의 유형을 선택하고 보유한 예산과 원하는 지역까지 설정하면, 다양한 조건을 추가적으로 덧붙일 수 있습니다.
가령 지하철역과의 거리부터 학세권, 종합병원 유무 등의 생활 인프라부터 시작해 방 개수, 화장실 개수, 층수, 주차까지 세세하게 커스텀하여 아거집사에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주택 중 하나의 유형만 집중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고, 자신이 생각해 둔 이사 시기와 적합한 매물을 찾을 수도 있죠.
마음에 들었던 집과 유사한 조건의 매물을 찾고 싶어요!
혹시 마음에 들었던 집을 이사 시기 등의 이유로 조건이 맞지 않아 놓친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런 매물은 다시 구하려 해도 비슷한 조건을 찾기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데요. 하지만 이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키키집사’는 여러분이 등록한 집을 분석하여 이와 유사한 조건을 갖춘 매물들을 상세하게 알려주거든요. 이제 마음 속에 담아둔 주택이 있다면, 키키집사에게 비슷한 매물을 찾아 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지금까지 오직 KB부동산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찾아줘 내 집!’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가 만족할 만한 집을 구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할애되는데요.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원하는 집을 마련할 때까지 KB부동산이 도와드리겠습니다.
금융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