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설 연휴 고향...나볼까

설 연휴 고향 가는 김에 '임장 여행' 떠나볼까

부동산은 처음이라
2024.02.08

읽는시간 4

0
최근 부동산시장에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미래가치 높고 든든한 자산이 될 부동산은 늘 존재합니다. 오히려 이런 시기일수록 직접 발품을 팔아 현장을 탐색하다 보면 좋은 부동산을 고르는 눈을 갖게 될 수 있는데요. 설 연휴 고향 가는 길에 현지 답사와 여행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임장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KB부동산에서 현장 탐방하기 좋은 지역 3군데 살펴봤습니다.

임장 여행 추천지 #1_충남 논산

전국적으로 '집값'이 하락하고 있지만 KB부동산 데이터허브에서 확인한 결과 오히려 '논산'은 최근 1년새(2023년 2월~2024년 1월) '아파트'값이 2.38% 상승하며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올 설 연휴 부동산 현장 여행지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곳은 충남 논산입니다. 전국적으로 집값이 하락하고 있지만 KB부동산 데이터허브에서 확인한 결과 오히려 논산은 최근 1년새(2023년 2월~2024년 1월) 아파트값이 2.38% 상승하며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국방 국가산업단지 조성, 국방벤처센터 설립, KTX호남선 고속화산업 등의 개발호재로 관심이 증가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에 논산 대장주를 중심으로 신고가 기록을 세우거나 상승 거래되는 단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논산시 내동에 위치한 ‘힐스테이트자이논산’ 전용 84.6㎡는 지난해 9월 근래 들어 가장 높은 가격인 4억5000만원(12층)에 거래됐습니다.

대교동 ‘논산인터불고코아루’ 전용 84.99㎡도 지난해 11월 3억3000만원(15층)에 거래되며 2022년 9월 신고가 가격을 재탈환하는데 성공했고요. 화지동 ‘논산시로나’ 전용 84.99㎡ 2022년 한때 실거래가가 2억9000만원까지 치솟았다 지난해 시세가 2억3900만원(2층)까지 가라앉았었으나 최근 2억7000만원(20층)까지 시세가 회복되고 있습니다.

논산 부동산을 알아봤다면 이제 여행지를 살펴볼까요? 논산에서 방문할만한 가족 여행지로는 선샤인랜드, 연산문화창고 등이 있습니다. 선샤인랜드는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을 촬영하기 위해 만든 드라마 테마파크로,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1900년대 우리나라 한성의 개화기 풍경을 재현한 곳입니다. 연면적 6천여평에 근대식 건축물, 기와집, 초가집, 일본식 적산가옥 등이 마련돼 있어 가족들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곳입니다.

연산문화창고는 옛 곡물창고를 새롭게 단장해 논산시에서 운영하는 문화공간으로 재탄생된 곳으로, 예술∙문화 관련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어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또한 논산에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돈암서원을 비롯해 죽림서원, 노강서원, 충곡서원 등 다양한 형태의 서원들이 자리잡고 있어 아이들과 한 번쯤 들려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임장 여행 추천지 #2_강원 춘천

KB부동산 '주택가격통계' 자료에 따르면 '춘천'은 지난 1년동안 '아파트'값이 1.68% 오르며 지방 도시 중 논산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두번째로 소개해 드릴 현장을 방문해 부동산과 여행을 함께 즐길 지역은 강원도 춘천입니다. KB부동산 주택가격통계 자료에 따르면 춘천은 지난 1년동안 아파트값이 1.68% 오르며 지방 도시 중 논산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춘천이 이렇게 주목받고 있는 데에는 수도권과 가까운 입지적 장점 이외에도 강원도청 이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사업, 춘천 캠프페이지 개발, GTX 춘천 연장 발표 등의 호재가 한몫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춘천에서 어떤 지역 부동산을 눈여겨봐야 할까요? 전문가들은 최근 새아파트가 속속 들어서 새롭게 주거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온의동과 삼천동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곳은 롯데캐슬 스카이클래스, 파크자이, 센트럴타워푸르지오, 센트럴파크푸르지오 등 브랜드 단지들이 연이어 입주하고 있는데다 의암호, 공지천 등 녹지가 풍부하고 대형마트, 전통시장, 시외버스터미널 등이 가까워 살기 좋은 곳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실제 온의동 ‘센트럴타워푸르지오’ 전용 84㎡의 경우 가장 최근 거래인 지난해 12월 실거래가가 5억9900만원(28층)까지 떨어지긴 했지만 두 달 전인 지난해 10월까지만 해도 7억7200만원(19층)에 거래가 완료되기도 했습니다.

춘천 부동산을 알아봤으니 대표적인 여행지도 볼까요? 우선 삼악산 호수케이블카가 있습니다. 3.61km의 길이로 국내 최장 케이블카이기도 한 삼악산 호수케이블카는 15분간 케이블카를 타고 아름다운 의암호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착 지점인 삼악산은 길이 52m, 높이 35m의 스카이워크 전망대와 산책로를 갖추고 있어 둘러보기 좋습니다. 특히 갑진년을 맞아 올 2월까지 용띠 이용객들에게 호수케이블카 탑승권을 주중 50%, 주말 3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며, 동반 이용객도 최대 4인까지 주중 30%, 주말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있다면 세계적인 테마파크인 레고랜드도 좋습니다. 레고랜드는 춘천의 섬 하중도에 축구장 39개와 맞먹는 총 28만㎡(약 8만4700평) 규모로 조성된 국내 최초 글로벌 테마파크로, 레고 장난감을 테마로 40여가지 놀이기구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소양강 위로 시원하게 뻗은 소양강 스카이워크도 들려볼 만합니다.

임장 여행 추천지 #3_경북 김천

전국적으로 '집값'이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천' '아파트'가 선전하고 있는 데에는 김천혁신도시 내 아파트 덕분입니다.

마지막으로 둘러볼 지역은 경북 김천입니다. 최근 1년 새 지방 도시 중 논산과 춘천과 더불어 김천이 플러스 상승률(0.59%)을 보여 눈길을 끌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국적으로 집값이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천 아파트가 선전하고 있는 데에는 김천혁신도시 내 아파트 덕분입니다.

김천혁신도시는 김천시 율곡동 일원에 조성된 혁신도시로 주로 교통 및 농업관련 공기관이 입주해 있습니다.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유일하게 KTX김천구미역이 혁신도시내 위치해 있고 1만세대에 가까운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돼 있습니다. 김천 내 성장동력 역할을 톡톡히 담당하고 있어 혁신도시 내 아파트도 주목받고 있는 것이죠.

KB부동산 데이터허브에서 실거래가 확인 결과, 실제 김천혁신도시 이지더원 전용 110.86㎡는 지난해 3월 4억2400만원(18층)에 거래됐었는데 12월에는 4억8500만원(3층)에 거래되며 몇 달 새 수천만원이 올랐습니다. 센트럴파크한신휴플러스 전용 84.97㎡도 올 1월 4억6500만원(12층)에 거래되며 직전 거래가인 4억3000만원(2023년 11월/3층)과 비교해 2달 새 3000만원이 넘게 올랐습니다.

부동산 현지 답사 지역으로 김천혁신도시를 둘러봤다면 가족들과 함께 김천의 유명 관광지도 가볼까요? 김천의 대표적인 관광지로는 사명대사공원과 연화지, 지산동 벽화마을 등이 꼽히는데요. 그 중 사명대사공원은 랜드마크인 평화의 탑을 비롯해 김천시립박물관, 건강원, 솔향다원, 여행사센터 등이 마련돼 있어 많은 이용객들이 찾고 있는 곳입니다.

가수 김호중 팬이시라면 연화지도 빼놓지 말아야 합니다. 연화지에서 가수 김호중의 출신학교인 김천예고까지 이어진 골목길에 ‘김호중 소리길’이 조성돼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화지는 김천의 대표적인 벚꽃 명소지만 겨울 연화지도 붐비지 않고 고즈넉한 운치를 느낄 수 있어 산책하기 좋고 주변으로 카페와 맛집 등 먹거리가 풍부합니다.

현장 탐방 시 실전 팁과 준비사항은?

'현장 답사' 시 교통, 교육, 편의시설, 일조권, 공용시설 등 '입지여건' 및 단지 시설 등을 확인합니다. 또한 인근 공인중개사 사무소에 들러 '매매가'와 '전세가', 급매가 등은 얼마인지도 체크해 봐야 하고요.

이번 설 연휴는 2월 9일부터 12일까지 총 4일간이 주어집니다.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고향에 다녀오는 길에 앞서 추천한 논산이나 김천, 춘천 중 한 곳을 둘러보는 루트로 여행 계획을 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컨대 오전에 부동산을 둘러보고 오후에 관광지를 둘러보는 식으로 말이죠.

다만 부동산과 여행을 함께 하는 현지 답사이기 때문에 사전 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우선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나 KB부동산 등을 통해 이미 주변 시세나 정보를 미리 파악합니다. 또한 지역 기사를 서치해 호재나 악재 등의 뉴스를 확인하는 것도 좋고요. 관련 부동산 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해 미리 현장을 다녀온 사람들의 후기를 읽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현장 답사 시 교통, 교육, 편의시설, 일조권, 공용시설 등 입지여건 및 단지 시설 등을 확인합니다. 또한 인근 공인중개사 사무소에 들러 매매가와 전세가, 급매가 등은 얼마인지도 체크해 봐야 하고요. 손품 팔면서 궁금했던 내용들을 미리 정리해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현장 방문을 마친 후 마음에 드는 단지가 있다면 좋은 물건을 소개받고 싶다며 연락처를 남겨 놓고 오면 됩니다.

지금까지 설 연휴 때 부동산 현장을 둘러볼만한 3군데 지역과 함께 효과적인 임장 팁을 살펴봤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을 내 먼 거리로의 임장을 계획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설 연휴를 활용한 현지 답사는 부동산 정보도 얻고 관광도 할 수 있어 가족들에게도 환영받을 만한 여행 방법이란 생각이 드는데요. 올 설 연휴는 투자와 관광 두 마리 토끼를 다 답을 수 있는 연휴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