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에서 서울까지 20분대? 서부역 광역급행철도가 김포에 가져올 변화는?

부동산 이슈트렌드
25.08.14
읽는시간 0

작게

보통

크게

0

목차

지난 7월 10일,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됐습니다. 김포에서 서울 청량리까지 30분대로 이동 가능한 이 사업으로 김포의 교통 지도가 다시 그려질 전망인데요. 앞으로 김포, 인천 부동산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KB부동산이 살펴봤습니다.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노선)

'김포'에서 '서울역' 20분대, '청량리역' 30분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라는 제목과 장기에서 청량리까지 연결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지도가 위치해있다.

김포와 부천을 연결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노선)는 김포시 장기동을 출발해 인천 검단과 계양, 부천시 대장지구를 지나 부천종합운동장까지 21km 길이의 철도 사업입니다. 이 노선은 GTX-B 노선 일부를 공유해 청량리까지 운행하는 것으로 지난 7월 예비타당성 조사(이하 '예타')를 통과했습니다.

그동안 교통 문제는 김포의 최대 약점으로 꼽혔습니다. 서울로 출퇴근하려면 2량짜리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하거나, 버스를 이용해야 했기 때문인데요. 자동차로 출근하기에도 김포한강로를 이용해 강서구로 진입하려면 출퇴근 시간 교통체증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역급행철도가 뚫리면 김포에서 여의도역까지 24분, 용산역까지는 28분 만에 닿을 수 있습니다. 또 청량리역까지 기존 80분에서 개통 후에는 33분이면 닿을 수 있어 소요 시간을 절반 이상 줄이는 효과를 낳게 됩니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의 착공은 2028년, 완공은 2033년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통과 발표 후에도

김포시 주간 매매가변동률은 ‘마이너스’

'김포', '부천', '인천' 서구 주간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이라는 제목과 6월 2일 부터 7월 28일까지 경기평균, 인천 서구, 부천시, 김포시의 주간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추이를 그래프로 정리했다.

그렇다면 이번 예타 통과 소식 이후 김포 부동산 시장에는 어떤 영향이 있었을까요? KB부동산 데이터허브 주간 매매가격지수 증감률 자료에 따르면, 7월 10일 발표 이후에도 김포시 가격 하락세는 크게 달라지진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시일이 걸리는 장기 사업이다 보니 아직 가시적인 변화로 나타나진 않은 모습인데요. 개통의 수혜를 같이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인천 서구나 경기도 부천시도 비슷한 상황으로 횡보 중입니다.

김포시 장기동 A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예타 통과 소식이 사업 초기 단계인데다, 6.27대책 이후 시장이 대부분의 시장이 관망세로 돌아서다 보니 김포 부동산 시장도 아직 크게 되살아난 상황은 아니다. 그래도 서울 접근성을 크게 개선시킬 교통 호재가 나온 만큼, 장기적으로 시장이 다시 회복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럼에도 실거래가 상승한 장기동 아파트는?

'김포'시 '장기역' 주변 아파트 최근 한달 '실거래가' 변동이라는 제목과 청송현대홈타운2단지, 청송현대홈타운1단지의 사진과 6월, 7월 실거래가 변동을 그래프로 정리한 내용이 위치해있다.

광역급행철도가 개통되면 서울 접근성이 가장 좋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단지는 노선의 출발점인 장기역 주변 아파트들입니다. 주로 대형 평형 실거래가가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포골드라인 장기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장기동 청송마을(현대2단지) 전용 205㎡는 6월 7억원(2층)에서 7월 9억원(9층)으로 2억원 올랐습니다. 전용 174㎡도 7월 11일 7억2,000만원으로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청송마을(현대1단지) 전용 114㎡도 6월 4억500만원에서 7월 4억3,500만원으로 3,000만원 올랐습니다.

오늘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예타 통과 소식 이후의 김포 부동산 시장을 살펴봤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그동안 교통망이 부족했던 김포시에 광역급행철도가 개통되면 지역 부동산이 재평가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철도, 지하철 관련 사업은 예타 통과 이후에도 기본계획 수립 및 각종 인허가, 보상과 착공을 거쳐 준공까지 이어지는데 10년 이상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고 조언했습니다.

현재 김포에는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도 진행 중이지만, 신속 예타 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황입니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도 당장 반등을 기대하기보단 앞으로의 진행 상황을 계속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