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왜 ‘미국주식’인가? (Feat. 주주환원과 ROE의 관계)
- 투하 자본 대비 높은 이익이 발생하는 시장, 미국
- 생각보다 강한 자사주매입 효과
■왜 ‘미국주식’인가? (Feat.
주주환원과 ROE의 관계)
좋은 투자란 투하한 자본 대비 높은 이익을 가져오는 것이다.
미국의 자기자본이익률은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 이머징, 중국, 한국 대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높은 현금흐름을 가진 기업들이 영업이익의 성장과 더불어 주주환원 (배당, 자사주매입)으로 ROE를 지지하고 있으며, 분기 배당으로 인한 복리 효과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1단위 위험을 적용한 장기 (5년, 10년) 연율화 수익률도 비교 국가 중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어 장기투자에도 적절하다는 판단이다.
■투하 자본 대비 높은 이익이 발생하는 시장, 미국
미국의 자기자본이익률은 20% 수준으로 글로벌 주요 국가 중 가장 높다.
닷컴 열풍으로 인한 IT 버블이 사라진 2005년 1월과 2023년 12월을 비교했을 때, 미국의 ROE는 20.3%이며 4.8%p 증가했다.
2005년 당시 미국과 이머징, 선진국, 중국은 비슷한 ROE 수준을 가지고 있었고, 한국은 오히려 더 높은 ROE를 기록했으나, 최근 미국을 제외한 국가의 ROE는 모두 감소했다.
특히, 한국의 하락폭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의 ROE는 8.7%p 감소했으며, 중국은 4.9%p, 이머징 2.0%p, 미국 제외 선진국은 1.7%p 감소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