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미국주식에 영향 미칠 거시경제 요소 전망, 2025년 말 S&P 500 6,800pt 전망
■ 미국주식에 영향 미칠 거시경제 요소 전망
1.
건전한 가계 재정이 지지하는 소비와 고용시장
- 탄탄한 소비의 원천은 건전한 미국 가계 재정: 건전한 미국 가계 재정에 경기 확장세가 둔화되더라도 대규모의 디레버리징이 나타날 확률은 매우 낮고, 덩달아 소비가 급격하게 움츠러들면서 고용시장까지 위축될 가능성도 낮다.
- 초소형 기업과 대기업이 만든 이직률 하락: 팬데믹 이후 초소형 기업들이 급증했는데, 직원 한 사람이 맡은 역할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이직을 막기 위해 노력하면서 고용시장 전반의 이직률을 낮추고 있다.
이직률 하락을 이전처럼 '노동자의 협상력이 낮아지는 징후'로 해석하기 어렵다.
2.
선거 불확실성 해소와 기준금리 인하로 수요가 살아나면서 높아질 물가 압력
- 불확실성이 사라진 후에 살아날 기업 투자와 가계 소비: 대선이 열리는 해에는 기업들의 투자가 주춤한 경향이 있지만, 올해는 그 영향이 예년에 비해 더 컸다.
선거 결과가 산업별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겠지만, 선거 불확실성이 사라진 후에는 그동안 눌려 있던 투자가 살아날 가능성이 높다.
기준금리와 함께 변동금리부 대출이 대부분인 소비자 신용의 이자 상환 부담이 낮아지면서, 가계 소비 여력도 커질 것이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