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국내 유일 반도체 신뢰성 검증 기업
- 1H25 매출액 328억원,
- 영업이익 17억원 기록
- 체크포인트:
- 1) 반도체 신뢰성 분석의 중요성 상승
- 2) 전방산업 확대 및 신규 고객 확보
- 리스크 요인:
- 지속적 설비 투자 필요
■국내 유일 반도체 신뢰성 검증 기업
큐알티는 국내 유일 반도체 신뢰성 검증 기업이다.
SK하이닉스의 전신인 현대전자의 품질보증 부서로 시작하여 2014년 에스케이하이이엔지의 반도체 검사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다.
202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다.
■1H25 매출액 328억원,
영업이익 17억원 기록
큐알티의 2025년 상반기 실적은 매출액 328억원 (+10.8% YoY), 영업이익 17억원 (+36.5% YoY, OPM 5.3%)을 기록하였다.
종합분석 부문의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50% 증가하며 외형성장을 이끌었다.
전자현미경 (TEM) 관련 투자 및 인원 증가에도 매출액 증가에 따른 영업레버리지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동기 대비 1.0%p 개선되었다.
■체크포인트:
1) 반도체 신뢰성 분석의 중요성 상승
2) 전방산업 확대 및 신규 고객 확보
체크포인트는 1) 반도체 신뢰성 분석의 중요성 상승, 2) 전방산업 확대 및 신규 고객 확보이다.
1) 반도체의 경박단소화, 다기능화 등에 따라 검사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테스트 타임 증가, 단가 인상으로 이어져 매출액 상승에 기여할 전망이다.
기존 전략 고객의 최종 고객사 다변화에 따라 신뢰성 평가가 지속되고 있으며 신규 국내 반도체 IDM과의 협업 확대가 진행 중으로 SSD를 시작으로 접점 확대가 지속될 전망이다.
2) 우주항공, AI, 자율주행 등으로 반도체 적용처가 확대되고 있다.
국내 우주산업의 태동에 따라 과거 해외 기관에 의존해오던 신뢰성 테스트의 국산화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우주항공청, 항공우주연구원 등의 국가기관과 민간 기업의 우주부품 관련 품질검사 요청이 증가하고 있다.
소버린 AI 관련 투자 증가에 따라 AI 생태계가 점차 형성될 전망이다.
큐알티는 신뢰성 분석에서 번인테스트까지 턴키 서비스 대응영역을 확보함에 따라 리벨리온을 필두로 딥엑스, 모빌린트 등 국내 AI 기업들과의 협력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