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써야 돈을 번다

2026년 Quant 전망
25.10.28
읽는시간 1분

퀵하게 보기

  • 누가 돈을 버는지 보면 세상의 변화가 보인다고 함. 그 변화의 시기에는 투자도 활발해짐
  • 2026년 투자와 수요가 함께 증가하는 업종에 주목. CAPEX와 매출증가가 함께할 때 초과성과가 나오기 때문
  • 시기별로 주목해 볼 것을 꼽자면, 연말/연초는 수급의 확산, 내년 중반 이후부터는 이익모멘텀의 변화
2026년 투자와 수요가 함께 증가하는 업종에 주목한다.
지금 같은 변화의 시기에는 인수합병, 출자, CAPEX 증가 같은 투자도 활발해지는데, CAPEX와 매출성장이 합해질 때 초과성과가 창출된다.

■ 시기별 변수로는 연말/연초 수급의 확산과 내년 중반 이후 이익모멘텀 둔화다
세상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숫자로 포착하려면 어떤 기업이 돈을 버는지 보면 된다.
최근 AI 투자가 활발해지며 관련 산업인 반도체, 전력, 동시에 조선과 방산 같은 국제정세의 수혜를 입은 산업의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큰 변화가 생기는 시기에 필연히 동반하는 일이 있는데, 인수합병, 지분취득을 통한 투자자산규모 증가, 분할 같은 기업활동이나 CAPEX 투자도 활발해진다.

여기서 중요하게 볼 요소는 CAPEX다.
이유는 첫째, CAPEX 증가는 빠르든 늦든 현금흐름 개선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CAPEX 증가 기업의 50%는 2년 안에 FCF (Free Cash Flow)가 개선됐고, 오랜 시간이 지나도 개선에 도달하지 못한 기업은 20%에 불과했다.
CAPEX가 중요한 이유는 둘째, 수요개선 (매출 성장)과 CAPEX 증가가 겹칠 때 수익률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매출액 성장률이 높은 업종에 투자하면 장기로 시장을 이기는 수익률을 기록하는데, 여기서 CAPEX 투자까지 활발한 업종으로 대상을 축약하면 수익률이 더 좋아졌다.
지금 실적도 잘 나오지만, 미래에도 좋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CAPEX로 드러내는 종목일수록 주식시장에서 인기가 높아지는 것이다.

작게

보통

크게

0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