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FY26 2분기 GDP 8%대 서프라이즈 기록. 민간소비와 제조업 및 서비스업 상승 견인
- FY26 상반기 명목 GDP 8.8%. 재정적자율 목표 달성을 위해 경기 성장 가속화
- 장기적인 경제 성장을 위해 12월 MPC 기준금리 25bp 인하 전망
■ FY26 2분기 GDP 8%대 서프라이즈 기록.
민간소비와 제조업 및 서비스업 상승 견인
인도 FY26 2분기 GDP는 +8.2% YoY를 기록하며, 예상치 (+7.3%)와 전분기 (+7.8%)를 크게 상회했다.
주요 원인은 (1) 기저효과, (2) 민간소비 회복, (3) 정부 지출 확대, (4) 제조업 및 서비스업 급성장이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민간소비가 +7.9%로 2분기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GST 개혁 시행 이전임에도 견고한 농촌 수요, 낮은 인플레이션, RBI 금리 인하, 소득세 감면 효과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총고정자본형성은 +7.3%를 기록했는데, 정부가 자본 지출을 조기 집행한 영향이다.
반면 순수출 (기여도 기준)은 전분기
(-1.4%p YoY)보다 낙폭이 확대된 -2.1%p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 관세 이슈와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이 주된 원인으로 보인다.
산업별로는 제조업이 +9.1% 급등했으며, 3차산업 중 금융, 부동산 및 전문 서비스가 10.2%, 공공행정 및 국방 등 서비스업도 +9.7% 성장하며 전반적인 상승세를 견인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