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강세장 속 조정과 랠리의 재개
- 산타 랠리의 첫 번째 근거: 연준의 완화 정책
- 산타 랠리의 두 번째 근거: 금리 안정
- 산타 랠리의 두 번째 근거: 금리 안정
- 투자전략
■ 강세장 속 랠리의 재개
과거 강세장 속 조정을 통해 현재의 조정과 이후 랠리 재개 가능성에 대한 전략을 제시했다.
3가지 관점의 대응 전략을 제시한다.
첫 번째는 조정의 폭인데, 과거 평균적으로 -10%의 조정이 있었으며 이번에는 11월 21일 기준 -9.8% 조정이 진행됐다.
가격 조정은 이미 완료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두 번째는 조정 기간인데, 과거 사례를 통해 40~50일 정도의 조정 기간을 고려할 수 있으며 현재는 30일 정도 진행됐다.
마무리 국면에 진입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마침 12월 중순에는 반등을 이끌 주요 이벤트들이 대기 중이다.
세 번째는 업종 전략인데, 조정 국면에서는 기존 주도주의 낙폭이 크고 소외주들이 선방한다.
반면 랠리가 재개될 때는 기존 주도주들과 함께 새로운 주도주가 등장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 산타 랠리를 기대하는 첫 번째 이유: 연준의 완화 정책
새로운 시대가 도래할 때, 중앙은행은 그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정책 결정을 내리는 데에 제한되는 점들 때문에 새로운 실수를 저지른다.
지금 연준도 마찬가지의 실수를 저지를 수 있는 환경이며, 이는 곧 통화정책 완화를 통해 자산가격 상승을 이끌 것임을 가리킨다.
4가지 관점에서 살펴봤다.
① 미국 재정정책이 야기한 단기금융시장 불안, ② AI 채택에 따른 고용 불안, ③ 인플레이션 리스크와 미국 행정부의 물가 통제 정책, ④ 트럼프의 연준 장악 등이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