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하게 보기
- 알리바바 Qwen 앱, 론칭 2달 만에 MAU 1억 달성
- 발표회 주요 내용: 오피스 에이전트 및 기존 생태계 활용 에이전트 기능 신규 론칭
- Qwen ↔ 기존 어플 시너지: Qwen은 기존 어플 매출 늘려주고, 어플 포트폴리오는 Qwen UX 제고
■ 알리바바 Qwen 앱, 론칭 2달 만에 MAU 1억 달성
ㅡ 금일 오전 11시 알리바바 (09988 HK)가 진행한 Qwen 앱 발표회에서 Qwen 앱 MAU가 1억명 달성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14일 기존 Tongyi 앱을 Qwen으로 변경하면서 소비자향 AI 서비스 부문을 강화한 이후, 약 2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다.
2025년 9월말 기준 중국 AI 어플 MAU가 더우바오 1.7억명 (1위), Deepseek 1.4억명 (2위), 텐센트 Yuanbao 0.3억명 (3위)을 기록했고, 당시 Tongyi 앱의 MAU가 0.03억명 수준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Qwen의 성장세는 매우 가파르다.
■ 발표회 주요 내용: 오피스 에이전트 및 기존 생태계 활용 에이전트 기능 신규 론칭
ㅡ 금일 발표회의 주요 내용은 에이전트 기능 강화다.
먼저 오피스 에이전트의 경우, 이미지 내용 인식 후 데이터 추출 및 엑셀 작성, 바이브코딩, 엑셀 내용 인식, 분석 후 보고서 작성, 정보 수집 및 정리 등 기능을 지원하며, 발표회에서 해당 내용을 시연했다.
해당 기능은 "Task Assistant (任?助理) 1.0" 이란 명칭으로, 베타 테스트 후 Qwen에 탑재되어 무료로 서비스될 예정이다.
기존 생태계를 활용한 에이전트는 Qwen에 현재 상황과 맥락을 프롬프트로 제공할 경우, 이에 맞는 계획과 필요한 상품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화창을 벗어나지 않고 페이주 (OTA), Amap (행선 계획), 타오바오 (상품 추천), 샨꺼우 (배달), Alipay (결제)로 직접 접근해 최종 결제까지 이어지는 것이 강점이다.
특히 AI 에이전트가 직접 식당에 전화 예약을 시연해 청중을 놀라게 했다.
KB증권은 동 조사분석자료를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본 자료를 작성한 조사분석담당자는 해당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자료 작성자는 게제된 내용들이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신의 성실 하게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