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경기 점검. 주택경기 회복이 기술주에 부정적일까?

KB Asia Monitor
26.01.30.
읽는시간 1분

퀵하게 보기

  • 부동산 정책: 부동산 디벨로퍼 자금조달 규제 완화
  • 부동산 거래: 연초 이후 주택 거래면적 회복, 매물 감소. 미미하지만 부동산 회복 시그널 포착
  • 춘절 이후 주택 거래 추이 주목. 온디바이스에 집중하는 중국, 부동산 회복은 IT/Tech과 상호보완 관계
■ 부동산 정책: 부동산 디벨로퍼 자금조달 규제 완화

지난 1월 28일 중국 언론에 따르면, 2020년 도입된 중국 부동산 디벨로퍼 자금조달 규제인 ‘3가지 레드라인’ 정책이 철회된 것으로 보도되었다.
‘3가지 레드라인’은 중국 부동산 시장의 선분양 구조 하에서 디벨로퍼의 과도한 차입과 난개발을 억제하기 위해, 부채비율 상한을 초과한 기업에 대해 자금조달을 제한하는 제도다.
해당 정책 도입 이후 헝다를 시작으로 비구이위안, 완다, 완커 등 주요 대형 부동산 디벨로퍼의 유동성 위기와 디폴트 이슈가 순차적으로 부각되었다.
이에 중국 정부는 디벨로퍼발 시스템 리스크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이미 착공에 들어간 주택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준공을 보장할 수 있도록 각종 보완 정책을 시행해왔다.
다만 이후 팬데믹 장기화와 미중 갈등 심화 등 대외, 대내 경기 하방 요인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경기 침체는 장기화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 부동산 거래: 연초 이후 주택 거래면적 회복, 매물 감소.
미미하지만 부동산 회복 시그널 포착

작게

보통

크게

0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입니다. KB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