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

한일/미중 무역갈등의 영향과 주식 투자전략

KB 이슈전략
2019.08.04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주식시장 ①: 주가 하방 압력 증대 속 통화정책 주목
한일 무역갈등의 영향에는 일본의 추가 규제, 신용등급 영향, 실제 생산차질 발생 우려 등 불확실성이 남아있다.
여기에 미중 무역갈등 역시 이전과 달리 중국의 대응이 강경하게 나올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증시엔 추가적인 하방 압력이 존재한다.

향후 증시 흐름은 ‘작년 10월 (연준긴축+무역갈등)’보다는 ‘올해 5월 (연준완화+무역갈등)’과 유사할 것으로 판단한다.
주가 바닥도 비슷한 이벤트를 주목하는데, 5월 급락 당시 연준의 ‘보험성 금리인하’ 발언에 힘입어 증시는 반등했다.
이번엔 연준 관련 이벤트로 ‘잭슨홀 미팅 (8/23~24)’을 주목한다.
아울러 연준 금리인하로 촉발된 3차 완화사이클의 시작도 고려할 사항이다.
이번엔 2차 완화사이클과 비슷할 것이라고 전망하는데, 증시는 중장기적으로 박스권에서 움직일 것이다.
KB증권의 올해 하반기 밴드 수준인 1,900~2,250pt 정도를 박스권 밴드로 설정할 수 있다.
2차 완화사이클 당시 주식시장을 교훈 삼는다면, 박스권 밴드 하단에서는 패닉 셀링을, 밴드 상단에서는 과도한 자신감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밸류에이션, ROE-PBR 매트릭스, 완화사이클의 MDD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단기적인 코스피의 1차 지지선을 1,930pt로 설정한다.
이은택 이은택
김상훈 김상훈
오재영 오재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