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연준 대차대조표 증가세 지속. 주식 밸류에이션 멀티플 지지

KB 해외주식 | 미국
2020.02.27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지급준비금이 풍부한 수준에 도달한 이후에도 월 100억 달러씩 대차대조표 확장할 전망

연준의 대차대조표 단기 급증은 마무리됐지만, 장기간 확장세는 지속될 것이다.
대차대조표 확장 속도가 둔화되고 있다.
대차대조표가 확대되면서 동시에 주식 밸류에이션 멀티플이 상승한 만큼, 대차대조표 확장세 둔화로 주가 상승세가 제한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하지만 대차대조표를 통한 통화완화 기조는 한동안 이어질 것이다.
주식의 밸류에이션 멀티플을 지탱하는 요인이다.
1) 대차대조표는 연간 약 1,200억 달러, 월간 100억 달러씩 확대될 것이다.
지급준비금 (지준)이 적정 수준에 도달한 이후에도 지준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 대차대조표를 유통화폐와 연준의 기타 부채 증가속도에 맞춰서 늘려갈 것이라고 했다.
현재 유통화폐는 1.8조 달러이고, 2008년 이후 유통화폐는 연 평균 6.7%씩 증가했다.
이를 감안하면 월간 100억 달러씩 확대될 전망이다.
2) 단기국채 매입에도 불구하고, 연준의 보유 채권 듀레이션은 크게 낮아지지 않을 것이다.
연준은 2019년 8월부터 MBS 상환 금액을 200억 달러 한도로 국채에 재투자하고 있다.
MBS에서 상환된 것을 국채로 매입하는 것이므로 연준 대차대조표 크기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
하지만 MBS를 상환하면서 국채를 만기별 발행잔액 비중으로 매입하고 있다.
연준이 보유하고 있는 MBS의 평균 듀레이션보다 잔존 국채 가중평균 듀레이션이 길다.
월 600억 달러의 단기국채 매입에도 불구하고, 연준의 보유 채권 듀레이션 하락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김일혁 김일혁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