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선테크는 KB 제10호 스팩과의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점착소재 기업이다. 점착제는 부착 후 경화반응이 일어나지 않아 재접착이 가능해 작업성이 우수한 소재이다. 예선테크는 점착제에 방열, 차광, 전자파 차폐, 충격흡수 등의 기능을 추가한 고기능성 점착소재를 생산하고 있다.
■1Q22 매출액 152억원, 영업적자 14억원
예선테크의 20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52억원 (-8.2% YoY), 영업적자 14억원 (적자전환, 영업이익률 -9.2%)을 기록했다. 리오프닝 본격화에 따른 TV 수요 감소가 매출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고, 원재료비 상승과 재고 비용 증가로 수익성도 부진했다.
■체크 포인트: 1) 사업 다각화 2) 고객사 다변화 3) 공장 자동화 추진
예선테크의 주요 체크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① 예선테크의 고기능성 점착소재는 현재 LCD, OLED, 전장부품, 2차전지 등 다양한 고객사로 공급되고 있다. 향후 조선, 항공, 인프라, 에너지,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사업군을 추가적으로 공략할 것으로 전망되어 전방산업 다각화 여부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② 고객사 확대가 진행 중이다. 현재 주요 최종 고객사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애플, 소니, 파나소닉, 벤츠, BMW 등이다. 중국 등 글로벌 OLED/LCD 관련 기업과 국내 2차전지 업체 등으로 고객사 확대가 진행되고 있다. ③ 모든 라인에 자동화 설비를 도입함에 따라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생산 능력을 갖춰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