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Positive

은행 (401010)

1Q23 Preview: 하방경직성은 확보되었지만 주가 반등의 모멘텀은 부재
2023.04.06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 금융지주 (은행)업종 투자의견 Positive 유지

KRX은행 지수는 연초에 급등하였지만 이후 1) 경기 및 연체율에 대한 우려, 2) 금리 하락에 따른 NIM 하락 우려, 3) 규제 강화 우려 등이 반영되며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하였다.
3월 말기준 KOSPI는 +10.8%이었지만 KRX은행지수는 -0.8%를 시현하였다.

금융지주 (은행)업종에 대한 투자의견을 Positive로 유지한다.
근거는 연초 주가 상승의 원인이었던 주주환원율 제고에서 일정 수준의 성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한 주가로 인하여 Valuation 측면의 매력과 주가의 하방경직성이 확보되어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다만 이런 가격 매력이외의 다른 모멘텀은 부재한 상황이다.

1분기 은행 NIM이 하락하면서 당초 전망보다 빠른 시점 (당초 전망은 2분기부터 하락하는 것이었음)에 예상보다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연간 NIM 전망치가 하향되었고 감독당국의 경쟁 촉진 정책 등으로 인하여 마진에 대한 불확실성 역시 존재한다.
성장 측면에서도 신용대출의 역성장 속에 주택담보대출 수요가 특례보금자리론 (HF) 등으로 소진되고 있다는 점에서 큰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지난해 4분기 이후 상승하기 시작한 연체율은 이번 분기에도 상승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대출자산의 건전성에 대한 불확실성 역시 존재하기 때문이다.
즉 은행의 성장, 수익성을 결정하는 지표들이 부진한 상황이며 이는 2023년 2분기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강승건 강승건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