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2.3만원 유지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2.3만원 (WACC 7.7%, 영구성장률 3.7%, COE 9.1%, ERP 5.4%, Beta 1.7)을 유지한다. 전지 성장률 둔화에도, 정유 강세에 실적/재무 개선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 EV 판매 둔화에 따른 2차전지 산업 영향 소비자들의 EV 구입 둔화에 글로벌 OEM들은 연초부터 판매량 조절 및 가격 인하로 대응 중이며, 이에 따른 2차전지 산업은 ① 배터리 수요 둔화 (Q 감소), ② 원가/판매가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 (판매 unit당 마진은 유지되나, 역래깅 효과). ③ 또한, OEM들이 불리한 수주 조건을 요구할 것으로, 2차전지 업체들과의 마찰에 신규 수주 발표도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
2차전지 시황 개선 및 투자심리 회복을 위해서는: ‘EV 판매 반등, 리튬/니켈 가격 반등, 혹은 신규 수주 발표’ 등이 필요한데, 이 3가지 모두 경기 개선에 따른 EV 판매 증가를 전제로 하기에 단기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경기 개선에 따른 ‘자동차 판매 회복’ 혹은 EV 가격 인하에 따른 ‘침투율 증가’가 필요하다. 다행히 7월부터 정유 시황이 개선되어 한숨 돌리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