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X은행 지수는 2023년 7.3% 상승하며 KOSPI +10.9% 대비 약세를 시현하였다. 하지만 하반기 기준으로는 9.2% 상승하며 KOSPI -3.3% 대비 강세를 시현하였다. 상반기 강세를 시현하였던 기술주들의 조정과 금리 상승에 따른 기대감, 그리고 안정적인 이익 흐름을 통한 주주환원율 제고 기대감이 하반기 은행업종에 반영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금융지주 (은행)업종에 대한 투자의견을 Positive로 유지한다.
이유는 1) 2022년 시작된 주주환원율의 변화가 2023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금융지주 (은행)업종의 Valuation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고, 2) 2024년 낮은 대출 성장률, NIM 하락 등 경영지표 상 부정적인 방향성이 존재하지만 CCR 안정 및 비은행 자회사의 잠재 Risk 해소 등의 영향으로 안정적인 이익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2024년 은행업의 경영환경은 우호적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가계대출 관리 의지와 지난 2년간 고성장한 대기업대출의 기저효과로 성장은 제한적일 것이고 마진 측면에서 NIM 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런 부정적 영향을 CCR 측면의 안정 (또는 Peak out 시그널 확인)을 통해 일부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부동산PF 및 해외 투자자산 손상차손, 그리고 높아진 조달비용으로 비은행 자회사의 실적이 지난 2022~2023년 악화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비은행 자회사 중심의 실적 회복 역시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