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실적시즌 주목해 볼 종목 두 가지 그룹을 제시한다. 1) 컨센서스를 통해 보이는 방향이 명확한 종목, 2) 컨센서스로 보기 힘들지만 이익률로 예측이 가능한 종목이다.
회복을 알릴 3분기, 주목해 볼 종목은? 3분기는 감익폭을 크게 줄이며 ‘회복의 시작’을 알리는 시기다. 컨센서스는 KOSPI 영업이익 기준 전년대비 +2%로 2022년 3분기부터 2023년 2분기까지 이어진 네 분기 연속 감익의 끝을 확인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3분기 실적시즌, 어떤 종목을 주목해야 할지 두 가지 방향으로 분석했다.
1) 컨센서스에서 서프라이즈 가능성이 ‘보이는’ 종목 분기 실적시즌에 어닝서프라이즈/쇼크를 예측할 때 가장 적중률이 높은 지표는 ‘컨센서스의 방향성’과 ‘서프라이즈 (또는 쇼크)의 연속성’이다. 방향성이란 실적발표를 앞두고 전망치가 올라/내려가는 종목이 어닝서프라이즈/쇼크가 날 확률이 높은 것이다. 연속성은 지난 분기 실적시즌에 나타난 결과가 이번 분기에도 되풀이하는 것이다. 두 성질이 실적발표를 예측하는 확률이 높은 이유는 컨센서스는 뒤늦게 반영되는 후행성이 있고, 애널리스트가 종목을 바라보는 추정성향이 잘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3분기 실적발표가 예상을 뛰어넘을 가능성이 보이는 주요 종목을 꼽으면 아래와 같다 (본문 [표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