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연말 소비 핵심 키워드 BNPL, 지금은 부채 걱정보다 소비 촉진 효과

US Essentials
2023.12.08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걱정과 달리 선방하고 있는 연말 소비시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BNPL 서비스

올해 연말 소비시즌이 걱정과 달리 양호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할인 프로모션과 BNPL (Buy Now, Pay Later)로 불리는 선구매 후지불 서비스가 이번 연말 소비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고객들의 소비지출 여력이 약해졌다는 걱정이 팽배했다.
하지만 유통 기업들은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가격 부담을 낮췄고 (11/28), 결제 서비스 업체들은 BNPL 옵션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지불 여력을 보완해줬다.




특히 판매 기업이 수요 촉진을 위해 큰 폭의 가격 할인 부담을 지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소비시즌이 시작되기 전부터 곳곳에서 BNPL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확대 적용했다.
결과적으로 올해 연말 소비자들의 BNPL 의존도는 더 높아졌다.
어도비 집계에 따르면, 연말 소비시즌 (11~12월) 온라인 소비 중 BNPL의 비중은 2021년 6.0%, 2022년 6.5%를 기록했다.
올해 일부 기간 (11월 1일~ 27일)만 놓고 보면, BNPL 비중은 7.6%로 높아졌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BNPL 서비스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BNPL 업체 어펌 (Affirm)의 7~9월 총 결제금액 중 26%는 오프라인에서 발생했고, 규모도 연초 이후 매 분기 늘어나고 있다.
안소은 안소은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