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잠시 흔들릴 수 있지만 성장주가 여전히 매력적인 이유

US Essentials
2024.01.15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최근 성장주 상승의 동력은 금리.
성장주 단기 조정 가능성에 유의해야 하는 이유

지난해 11월 이후 지금까지 성장주는 민감주와 방어주에 비해 뚜렷한 고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금리가 낮아지며 금융환경이 빠르게 완화된 것을 감안하면 자연스러운 결과다.
하지만 최근 성장주 상승의 동력을 살펴보면, 지속 가능성에 대한 불안을 야기하는 부분이 있다.
성장주 멀티플을 좌우하는 요소를 2가지 (할인율과 이익 성장 기대)로 단순화해보면, 할인율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너무 컸다는 것이다.
11월 이후 조기 기준금리 인하 기대를 반영하면서 할인율은 빠르게 낮아졌지만, 같은 기간 성장주의 장기 EPS 성장률 컨센서스는 거의 변동이 없었다.
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장기 이익 성장 기대가 높아지면서 멀티플을 끌어올린 지난해 5~7월과 반대의 모습이다.


최근 성장주 성과에 금리 하락의 영향력이 컸던 만큼, 단기적으로 금리 하락 추세가 약해지거나 금리가 반등할 경우 성장주 멀티플은 쉽게 흔들릴 수 있다.
연말연초 금융환경이 완화된 덕분에 강한 실물 경제 흐름이 지표를 통해 확인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로 인해 시장의 조기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약해지는 것이 특히 성장주에 부담이 될 듯하다.
단기 조정 리스크를 염두에 둬야 하지만, 성장주 비중축소와 같은 보수적인 대응의 필요성은 낮다고 판단한다.
금리 흐름이 부정적으로 작동해도 장기 이익 성장 기대가 다시 유의미하게 높아지면 성장주 주가는 충분한 방어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안소은 안소은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