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애널리스트...에 대해

한국투자

Buy

애널리스트 행동분석 5, 프리뷰를 한다는 것에 대해

KB Quant
2024.05.28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읽기 전에 요약 체크

- 1분기에 이어 하반기에 있을 2분기 실적시즌도 좋은 흐름을 보일 것이며, 연말/연초까지 회복세를 이어갈 것
- 또한 최근들어 애널리스트들이 실적프리뷰를 활발히 제시하고 있는데, 이것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분석해보았음
- 그리고 프리뷰의 빈도가 실적시즌 주식 매수시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도 알아보았음

■ 1분기는 서프라이즈로 마무리됐다.
2분기도 실적은 좋을 것이다.
호실적을 내놓을 종목의 투자시점을 어떻게 정해야 할지 ‘프리뷰의 빈도’에서 힌트를 얻어보았다.

■ 실적, 좋은 흐름이 이어질 것
- 실적은 계속 좋아지는 흐름을 보일 것이다.
KOSPI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2~3분기 바닥 (직전 4개분기 기준)을 확인했다.
과거 바닥에서 정점까지 회복 사례를 찾아보면 2001년, 2009년, 2021년이 있는데, 모두 1년 반정도 걸렸다.
이번에도 비슷한 수순이라면 연말/연초까지다.
- 2024년 1분기 실적은 예상을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기도 했는데, 원래 1분기는 서프라이즈가 반복되 는 계절성이 큰 시기다.
그런데 하반기에 있을 2분기와 3분기 실적시즌은 계절성과는 무관하게, 1분기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던 종목이 연달아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얼마 전 지나온 실적 저점과 4분기가 전망을 위축시키는 부정편향을 강화시켰기 때문이다.
과거 사례에서도 회복시기에는 어닝 서프라이즈의 연속성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 논리로 2분기에도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내보일 가능성이 큰 업종을 골라보면 화학, 기계, 방산/우주, 자동차, 화장품, 중소형음식료, 금융, 반도체 등이다.
김민규 김민규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