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7월 메인 이벤트: '3중전회 + 트럼프' 조합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Global Politics & Policy Tracker
2024.07.19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3중전회, 부동산, 소비부양 언급 부재.
첨단기술 확보에 집중

전일 (7/18) 3중전회 결과가 공개되었다.
시장 예상처럼 기대할만한 내용들은 확인되지 않았다.
이번 3중전회에서는 크게 19개 항목, 카테고리 기준으로는 5가지 경제, 첨단기술, 사회보장 정책/복지, 금융시장 개혁, 부동산으로 내용이 전개되었다.
중국 정부가 발표하는 정치 회의 결과에서는 각 항목별로 언급된 순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3중전회에서 가장 우선시되었던 항목들은 첨단기술 개발 및 과학, 테크 등 인재 확보였다.
기대했던 부동산, 소비시장 등에 대한 대규모 부양정책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문제가 되고 있는 부동산은 점진적으로 착공, 거래면적, 부동산 디벨로퍼의 자금조달 등 여건이 개선 중으로, 정부가 여기서 추가로 정책을 강화할 필요성이 낮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관세 인상, 감세, 전쟁 종료 주장 → 모두 인플레이션 유발 요인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3중전회에서 공개된 중국 중장기 정책적 스탠스가 향후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관세 인상, 법인세 인하, 전쟁 종료 (러시아 - 우크라이나, 이스라엘 ? 하마스)를 주장하고 있는데, 세 가지 모두 인플레이션을 자극하는 것들이다.
관세 인상은 미국의 수입 물가 상승을 유발하고, 법인세 인하는 기업 투자 확대로 연결, 전쟁이 종료되면 주요 도시 재건에 따른 인프라 투자가 전개될 것이기 때문이다.
박수현 박수현
강효주 강효주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