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업

Positive

자동차 (251010) 주가전망

5월 동향 Update
최신글
2025.05.15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6월 초까지 자동차 주가 완만한 상승 예상, 긍정적/부정적 이벤트 혼재되어 있는 2차전지 업종

자동차 종목 주가는 미국의 관세 완화 기대에 반등했다.
KB증권은 6월초 대선까지 자동차 종목 주가가 완만하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며, 대선 이후 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본격 반영될 것으로 판단한다.
현재 CATL의 한국 진출 및 나트륨배터리 발표, EREV 등 저-배터리 효율 모델 개발, 미국 하원 세입위원회의 세액공제 조기 폐지 발의 등은 2차전지 업종에 부정적인 뉴스로 작용하고 있으나, 미국 내 비-USMCA 수입차들이 상호관세로 가격이 +10~15% 급등하게 되면 한국 기업들의 직/간접적 수혜 기대감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가올 6월에는 로보택시 비즈니스 공식 서비스 개시 등을 중심으로 테슬라발 긍정적인 뉴스 플로우가 기대된다.


■[자동차]: 미국 관세 부과 완화 기대는 자동차 주가 반등.
대선 이후 협상 기대 본격 반영할 것

3월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25.7% 급증했다.
전년동기대비 중국의 전기차 판매가 39.6% 늘었고, BYD의 전기차 판매는 22.2% 늘었다.
KB증권은 미국이 1) 자국 소비자 피해, 2) 미미할 리쇼어링 (shoring) 효과, 3) 자국 자동차 생산망 교란 가능성 등을 우려해 자동차 관세를 계속 고수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을 유지한다.
단, 최근 영국의 사례와는 달리 미국은 한국과의 관세협상에서 좀 더 많은 것을 얻어내고자 할 것으로 판단되며, 한국은 대선을 앞두고 있어 한-미 관세 협상은 3Q25에야 본격화될 것으로 판단한다.
전우제 전우제
이창민 이창민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