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Buy

SMR, AI 시대의 심장

원자력
최신글
2025.05.12

읽는시간 4

URL을 복사했어요
0
■SMR x AI, 차세대 전력 생태계 결합점

최근 글로벌 증시에서 원자력, 특히 SMR (소형모듈원자로, Small Modular Reactor) 관련 종목이 주목을 받으며, 이들 기업의 주가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지난 2022년 말부터 이어진 에너지 위기, 글로벌 탄소중립 정책 강화가 겹치면서 원자력 산업이 다시금 재평가받고 있고, 무엇보다 AI 산업 발전에 따라 안정적인 전력원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SMR은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 조립이 가능한 소형, 모듈형 원자로로 여러 장점을 갖춘 차세대 원자력 발전 기술이다.
SMR은 탄소배출이 없는 안정적 전력 공급이 가능한 장점이 부각돼 빅테크 중심의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작지만 강한 원자로 SMR, AI 전력 부족의 현실적 대안

원자력은 친환경 에너지원의 구조적 한계, 배터리 및 저장 기술의 발전 속도 등의 여러 문제를 보완하고, 탄소 중립과 에너지 안보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렇다면 원자력 분야에서도 왜 SMR이 주목받을까? SMR은 기존 원전이 갖고 있던 여러 단점 (건설 기간, 투자비용, 부지, 규제)을 상당부분 보완했기 때문이다.
SMR 장점으로 1) 모듈형 설계 (시공 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 2) 높은 안전성, 3) 유연한 적용성 등이 있다.
SMR 수요 증가는 AI 산업의 급격한 성장에 있다.
AI 수요를 맞추기 위한 데이터센터가 급증하며 전력 수요가 공급을 상회하는 가운데, 단일 대형 데이터센터는 대도시 수준의 전력을 소모하면서 AI 데이터센터는 이보다 더욱 방대한 전력을 소비한다.
친환경성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요구에 맞춰 SMR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김세환 김세환
유중호 유중호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