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보험 가입 가능할까? 가입 어려운 이유와 해결책

ADHD 진단이 보험 가입에 미치는 영향
2025.04.04

읽는시간 4

0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 ADHD 진단받은 자녀를 둔 부모
  • 성인 ADHD로 치료 중인 사람

최근 국내 ADHD 환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8년 6만여명이던 ADHD 환자 수가 2022년 약 14.9만명으로 무려 2배 이상 증가했는데요.
 
하지만 ADHD 환자의 보험 가입 문턱은 여전히 높다는 이야기가 많아요. 정말 ADHD 진단을 받으면 보험 가입이 불가능한 걸까요? ADHD를 진단받아도 가입 가능한 보험과 가입 시 주의할 점을 알려드릴게요.

'ADHD 보험 가입 가능할까? 가입 어려운 이유와 해결책'이라고 써있는 대표 이미지로, 보험 문서를 돋보기로 확대하고 있다.

ADHD 뜻, 증상

ADHD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해요.

사람 옆 모습위에 알록달록한 실이 엉켜있고 A,D,H,D 한 글자씩 쓰인 종이가 놓여있다.

ADHD 불이익

ADHD 보험 가입 어려운 이유는?

보험사는 보험 심사 시 가입자의 질병 위험도를 따져서 보험료를 정하고,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되면 가입을 거절하기도 해요. 

 

ADHD 진단을 받으면 관련된 리스크가 많아 보험 심사가 까다로워지는데요. ADHD를 단순히 행동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로 인해 위험 질환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에요.

  • 우울증, 불안장애 등 정신질환 동반 가능성

  • 장기 복용 약물에 따른 부작용 리스크

  • 의료 이용 빈도가 높을 가능성

  • 사회적 적응 문제로 인한 사고 위험 증가

따라서 현재 ADHD 치료 중이거나 약 복용 중인 경우, 최근 5년 이내 진단 이력이 있으면 일반 실손보험이나 건강보험 가입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아요.

ADHD 진단 받아도

가입 가능한 보험은?

ADHD 진단을 받았더라도 증상이 안정적이고 약물 복용을 마쳤거나 경증인 경우, 보장 제한 조건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어요.

📌 간편심사보험

간편심사보험은 건강 상태를 간단히만 고지하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에요. 병력과 연령을 고려하지만, 상대적으로 심사가 간단해 ADHD 병력이 있어도 조건만 맞으면 가입이 가능해요. 하지만 보험료가 높고 보장이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어요.

📌 무심사보험

무심사보험은 가입자의 건강 상태나 연령에 상관없이 가입이 가능한 보험 상품이에요. ADHD뿐 아니라 암, 당뇨, 고혈압 등 병력이 있는 사람도 진단 유무와 무관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벽이 거의 없어요. 다만 보장 한도가 낮고, 보험료가 비싸요. 일정 기간 동안 보장이 제한되는 면책기간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요.

📌 표준형 건강보험(진단비보험)

일반적인 표준형 건강보험의 경우 정신 질환이 있으면 가입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암 진단비 등의 일부 보장은 정신과 질환이 있더라도 표준형으로 가입이 가능하기도 해요. 표준형 건강보험은 유병자 보험보다 보험료가 저렴하니 보험 가입 시 반드시 확인해 보는 게 좋아요.

※ 보험 가입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가입한 보험에 대한 책임은 가입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ADHD 보험 전략

ADHD 보험 가입할 때 주의할 점

ADHD를 진단받고 보험 가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아래 사항을 꼭 체크해 보세요.

🔩 기존 가입한 보험 유지 및 리모델링하기

ADHD 진단을 받고 보장에 제한이 생길 거라는 생각에 이미 가입한 보험을 해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심코 해지하지보다는 기존 보험의 핵심 보장은 유지하되 불필요한 특약만 정리하여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 ADHD 진단 시점 체크하기

보험 심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건 ADHD 진단 시점과 현재 치료 상태예요. 최근 1~2년 이내에 ADHD를 진단받고 약 복용 중이라면 현재 진행 중인 질환으로 간주돼 거절 가능성이 높아요. 하지만 진단받은 지 오래되어 현재는 치료를 멈추고, 약을 복용하지 않는다면 일부 보험 상품은 조건부로 가입이 가능할 수 있어요.

⚠️ 보험 고지의무 꼭 지키기

질병 이력, 약 복용 사실, 진단명 등을 정확히 알리는 보험 고지의무를 꼭 지켜야 해요. 특히 ADHD와 같은 정신과 진단 이력은 전산에 기록이 남기 때문에 제대로 고지하지 않으면 나중에 보험금이 지급 거절되거나 계약 자체가 해지될 수 있어요.

ADHD가 있다고 해서 보험 가입을 포기하기보다 가능한 선택지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진단 시점, 치료 여부, 그리고 상품 조건에 따라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을 충분히 찾을 수 있어요.

3줄 요약

  • ADHD 진단을 받아도 조건에 따라 보험 가입은 가능해요.

  • 정신질환 보장이 제외되더라도 암 진단비 등 일부 질환은 보장받을 수 있어요.

  • 질병 이력, 약 복용 사실 등을 보험사에 정확히 고지해야 해요.

이 콘텐츠는 「보험을 짧게, 이해하기 쉽게」 시그널플래너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2025년 4월 4일에 발행되었습니다. 발행일 이후 변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직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개인적인 자문 또는 홍보 목적의 콘텐츠가 아닙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이 입은 손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