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 PBR, ROE 주요 투자지표 쉽게 이해하기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주식투자 핵심지표
2025.04.01

읽는시간 4

0
주식 투자할 때 어떤 정보를 참고하시나요? 투자는 보통 기업의 현재가치와 미래 성장 가능성을 기준으로 결정하는데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는 다양한 지표를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투자 지표로는 PER, PBR, ROE가 있어요.

주요 투자지표인 PER, PBR, ROE를 통해 평가한 기업 가치 보고서를 돋보기로 보고 있는 이미지이다.

주식 투자할 때 알아야 하는

주요 투자지표 PER, PBR, ROE

PER은 주가가 기업의 이익에 비해 적절한지, PBR은 자산가치에 비해 주가가 얼마나 높고 낮은지, ROE는 자기자본에 비해 수익성이 얼마나 좋은지를 보여줘요.

 

각 지표가 어떻게 나오는지 알아볼게요.

PER 뜻

PER 이란?

PER(Price Earning Ratio)은 기업의 현재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주가수익비율’이라고 불러요. 이때 주당 순이익은 주식 1주가 이익을 얼마나 내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예요.

PER (주가수익비율)

= 주가 / 주당순이익 = 시가총액 / 순이익

∙ 시가총액: 발행 주식수에 주가를 곱한것

∙ 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수익에서 비용을 빼고 남은 금액

보통 PER이 높을수록 기업이 내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높다는 뜻으로 주가가 고평가되었을 가능성이 있어요. 하지만 같은 사업을 하거나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끼리 비교해야 PER이 높고 낮음을 상대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요.

 

반대로 PER이 낮거나 마이너스라고 해서 반드시 부정적인 것은 아니에요. 예를 들어 스타트업은 초기 투자나 연구개발 비용으로 인해 손실을 보고 있을 수 있지만, 미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 투자를 결정할 수 있어요.

PBR 뜻

PBR 이란?

PBR(Price Book value Ratio)은 기업의 현재 주가를 주당 순자산가치로 나눈 값으로, ‘주가순자산비율’이라고 불러요. 

PBR(주가순자산비율)

= 주가 / 주당 순자산가치 = 시가총액 / 순자산 

∙ 순자산: 기업의 총 자산에서 총 부채를 제외한 금액

PBR은 기업의 자산가치에 비해 주식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예요. PBR이 1보다 낮으면 기업이 시장에서 장부가치보다 낮게 평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PBR이 기업의 재무적 건전성까지는 보장하지 못하고, 장부상 순자산가치가 자산의 실제 가치를 반영하지 못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해요.

🔎 PER PBR 차이 알아보기

PER과 PBR 모두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이지만 PER은 기업이 일정 기간 번 돈(이익)을 기준으로 삼고, PBR은 기업의 전체 자산에서 부채를 모두 제외한 순자산을 기준으로 삼는다는 차이가 있어요.

ROE 뜻

ROE 란?

ROE(Return On Equity)는 기업의 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자기자본이익률’이라고 불러요. 기업이 자기자본을 활용해 얼만큼 이익을 내고 있는지를 나타내요.  

ROE(자기자본이익률) 

= (순이익 / 순자산) x 100

대체로 ROE가 높을수록 기업이 자기자본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주가도 높게 형성돼요. 반대로 ROE가 낮다면 기업의 실적이 좋지 않거나 기업이 속한 업종이 불황일 수 있어요. 

PER, PBR, ROE 자주 묻는 질문

PER이 낮은 종목에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 PER이 낮다는 건 시장에서 저평가된 기업일 수도 있지만, 성장성이 낮거나 전망이 좋지 않다는 의미일 수 있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에요. 특히 일회성 이익이 있거나 경제 상황에 따라 일시적으로 순이익이 증가해도 PER이 낮게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낮은 PER 종목에 투자할 때는 PER이 낮게 나타나는 원인이 일시적인지 장기적인지, 기업의 실적이 악화된 것은 아닌지, 사업의 성장성과 경쟁력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PBR이 낮으면 무조건 좋은 건가요?

💁🏻‍♀️ PBR이 낮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에요. PBR이 낮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주가가 회사의 자산 가치에 비해 낮게 평가된 것이므로 저평가된 기업일 가능성이 있어요. 하지만 자산 대비 수익성이 낮거나 회사 자본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지 못한 경우일 수 있으니 다른 지표와 함께 분석하는 것이 좋아요.  

업종에 따라 PER, PBR이 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업종에 따라 PER, PBR이 다른 이유는 업종별로 사업의 특성과 자산 구성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IT, 헬스케어처럼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은 현재 이익이나 기업 가치보다 미래 성장 가능성과 기술력을 더 높게 평가받아요. 이에 따라 주가가 높아지고, 그 결과 PER과 PBR이 높게 나타날 수 있어요. 반대로 성장 속도는 느리지만 재무적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기업들은 기업 가치 대비 저평가 될 수 있고요. 따라서 PER이나 PBR을 평가할 때는 같은 업종끼리 비교하는 것이 좋아요.

ROE가 높으면 무조건 좋은 건가요?

💁🏻‍♀️ 일반적으로 ROE가 높으면 기업이 자기자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이익을 잘 창출하고 있다는 의미이지만, 무조건 긍정적으로 볼 수는 없어요. 자산 매각 등 일시적으로 이익이 증가하거나 돈을 빌려 이익을 내는 경우에도 ROE가 높아질 수 있어요.

주식투자를 고민하고 있다면 PER, PBR, ROE를 잘 숙지하고 활용해 보세요. 하지만 이런 지표는 업종의 특성이나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투자 목표에 맞게 사업 모델, 업계 동향 등 다른 측면도 고려해야 해요.

3줄 요약

  • PER은 현재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PBR은 현재 주가를 주당 순자산가치로 나눈 값이에요.
  • 보통 PER, PBR은 높을수록 주식의 가치가 높게 평가되었음을 뜻해요.
  • ROE는 기업이 주주의 자본으로 얼만큼의 이익을 내고 있는지 보여줘요. 

이 콘텐츠는 2025년 4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직 정보 제공 목적의 콘텐츠로 경제와 투자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 및 배포되었습니다.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를 참고한 것이나, KB국민은행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라도 고객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를 묻는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콘텐츠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든 무단 복제, 배포, 전송, 대여가 금지됩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을 쉽게, KB의 생각으로 금융이 가까워집니다.

KB Think 오리지널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