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optimal control rule
기준금리 결정 방식의 하나로, 고용과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목표치 달성에 도움이 된다면 물가상승 목표치를 일시적으로 벗어나는 것을 허용하는 방식. 어떤 경우에도 물가 목표치를 벗어나면 안 된다는 "통화 준칙"보다는 매우 유연한 것으로 2014년 2월부터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이끌게 된 엘런 의장의 기본 입장이기도 하다.
산 주변에 건물을 지을 때 환경·경관이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고 높이·층수를 제한하는 도시계획법상 용도지구. 2014년 2월 현재 서울에서는 여의도 면적의 31배에 달하는 8963만㎡ 가 지정돼 각종 난개발을 규제해왔다. 서울시내 최고고도지구는 모두 10개(89.63㎢)로 △북한산 △남산 △구기·평창동 △경복궁 △배봉산 △어린이대공원 △국회의사당 △김포공항 △서초동법조단지 △온수동 주변 등이다.
fragile 5
외환시장이 취약한 5개국으로 인도, 남아공, 터키,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이었으나 2016년 12월 15일 모간 스탠리가 인도, 브라질을 제외하고 콜롬비아, 멕시코를 신규 편입했다. 여기에 헝가리, 칠레, 폴란드 3개국을 더해 ‘취약 8개국(Fragile 8)’으로 부른다.
러시아와 브라질에 투자하는 펀드
Cinderella complex
자기 능력으로 자립할 자신이 없는 여성이 자기의 인생을 변화시켜줄 높은 신분과 재력을 갖춘 남자와의 만남을 고대하는 의존 심리를 가리키는 용어다. 미국의 콜레트 다울링 저서 ‘신데렐라 콤플렉스’에서 등장한 용어로 계모에게 학대받던 신데렐라가 왕자와 결혼하게 되는 동화 ‘신데렐라’에서 비롯됐다.
big brother
정보의 독점으로 사회를 통제하는 관리 권력, 혹은 그러한 사회체계를 일컫는 말이다. 사회학적 통찰과 풍자로 유명한 영국의 소설가 조지 오웰(1903~1950)의 소설 《1984년》에서 비롯된 용어이다. 긍정적 의미로는 선의 목적으로 사회를 돌보는 보호적 감시, 부정적 의미로는 음모론에 입각한 권력자들의 사회통제를 뜻한다.《1984년》에서 빅 브라더는 텔레스크린을 통해 소설 속의 사회를 끊임없이 감시한다. 텔레그래프는 사회 곳곳에, 심지어는 화장실에까지 설치되어 있다. 실로 가공할 만한 사생활 침해다. 음모론에 입각하여 재해석하자면, 사회의 희망적 권력체제가 아닌 독점권력의 관리자들이 민중을 유혹하고 정보를 왜곡하여 얻는 강력한 권력의 주체가 바로 빅 브라더의 정보수집으로 완성된다고 할 수도 있다. 소설 속의 그것과 흡사한 감시체제가 현대에 이르러 실제 사회에서도 현실화되고 있다. 공적·사적으로 곳곳에 설치된 CCTV(폐쇄형 감시카메라)는 현대사회에서 빅 브라더를 상징한다. 미국은 국방부와 규모가 맞먹는 국토안보부가 설치되고, 이들의 감시행동을 법적으로 보호해 줄 애국법이 통과된 상태다.
screening
정보가 부족한 쪽이 상대방의 사적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 취하는 행동을 말한다. 예를 들어 중고차를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판매자에게 그 차를 정비공에게 보내 차의 상태를 알아보자고 제안할 수 있다. 판매자가 이를 거부하면 그 차가 불량품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셈이다. 이 경우 사려는 사람은 자동차 가격을 더 낮게 부를 수 있다. 또 자동차 보험을 파는 보험회사가 운전자 개개인의 운전습관을 정확이 모른다면 다양한 보험상품을 통해 어느 정도 운전행태를 파악, 손해액을 줄일 수도 있다. 신호보내기는 고객을 부르는 사인이고, 골라내기는 비용을 줄이려는 노력이다.
단기매매(분 혹은 초 단위)를 통한 시세차익을 목표로 외환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외환의 수요와 공급을 담당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외환딜러는 은행 간(inter-bank) 딜러와 대고객(corporate) 딜러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외환딜러는 은행 간 딜러다. 대고객 딜러는 수출입 등 외환매매 수요가 있는 기업이나 외환시장에 직접 참여할 수 없는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거래를 수행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화폐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교환의 매개체로 사용 가능하고,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가치저장의 기능을 갖고 있어야 화폐로서의 자격을 얻을 수 있다. 한편 각 국에서 화폐로 인정받은 재화는 상호교역이 시작되면서 서로 교환되기 시작했는데 국가마다 그 가치가 달라 일정한 비율로 교환할 필요가 생겨났는데 이 비율을 환율이라고 한다.
facility management
전문관리기술을 활용해서 건물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시설관리는 크게 전기, 기계, 소방, 승강기 등의 전문분야들을 포함한다. 한편, 시설관리업체 (facility manager)는 건물 유지 및 리스크 관리, 시설관리, 청소, 보안 등 하드웨어 측면의 건물 시설관리업무를 맡는다. 시설사용자나 사용과 관련한 부문의 요구에 대응하게 된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