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nonfarm payroll employment
미국 노동부에서 매달 첫 번째 금요일에 발표하는 고용지표로 농업을 제외한 산업에서 임금근로자의 총계를 말한다. 정규직·비정규직을 구분하지 않고 모든 임금근로자를 포함하지만 자영업자, 파업자, 취업대기자, 무급휴가자 등은 제외된다. 비농업취업인구는 크게 제조업과 서비스업으로 나뉘며 서비스업이 6, 제조업이 1 정도 비율을 차지한다. 분기별로 발표되는 국내총생산(GDP)통계 등에 비해 경기 방향성을 보다 세밀하게 점검하는 기준이 된다.
earnings surprise
어닝 서프라이즈는 시장 예상치에서 훨씬 벗어넘는 깜짝 실적을 말한다. "포지티브(positive) 어닝 서프라이즈"나 "네거티브 (negative) 어닝서프라이즈"란 말로 나누어 쓰기도 하는데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깜짝 실적은 포지티브(긍정적) 어닝서프라이즈이고, 네거티브 어닝서프라이즈는 그 반대인 셈이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어닝서프라이즈는 기업실적이 예상치를 상회하는 경우에 많이 쓰이고 예상치를 하회하는 경우에는 어닝 쇼크(earnings shock)라고 한다. 주가는 기업의 실적에 따라 향방이 결정되는데 발표한 실적이 예상치보다 떨어질 경우는 떨어지고 예상치 범위 내에 있을 경우에는 횡보한다. 그러나 예상을 훨씬 웃도는 실적일 경우에는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공사가 설계도면대로 진행되고 있는 지 등 시공부분에 대해서만 관리·감독을 맡기는 것.
발주기관이 직접 감독해야 할 부분을 감리전문회사에게 위임해 전 공정을 책임 감독하는 것. 감리전문회사가 해당 공사의 설계도서 및 기타 관계서류의 내용대로 시공되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품질관리·공사관리 및 안전관리 등에 대한 기술지도를 하며, 발주자의 위탁에 의하여 관계법령에 따라 발주자로서의 감독권한을 대행한다. 공사감리의 내용에 따라 전면책임감리와 부분책임감리로 나뉜다.
economic happiness index
개인이 경제적 요인과 관련해 어느 정도의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지를 평가하는 잣대다. 한국경제신문과 현대경제연구원이 "5개의 하위지수"와 "전반적 행복감"을 종합해서 지수를 산출하고 있다. 5개의 하위지수는 △경제적 안정 △경제적 우위 △경제적 발전 △경제적 평등 △경제적 불안 등으로 구성된다. 지수는 최고 100, 최소 0, 중간값은 50이다. 100에 가까울수록 행복하고 0에 가까울수록 불행하다고 느끼고 있음을 의미한다.조사 대상은 전국의 20세 이상 경제활동 중인 성인남녀(학생 제외)이며 표본은 지역별 최소할당과 인구비례에 의한 배분을 거쳐 추출된다. 2007년 말 첫 조사가 실시됐으며 6개월에 한 번씩 조사가 이뤄진다.
roll-on/roll-off vessel
자체 이동능력이 있는 자동차를 수송하거나 컨테이너 화물을 트럭이나 트레일러 등의 운반기기에 실어서 선미 또는 선복에서 램프(경사판)를 통해 선박에 싣거나(roll-on) 내릴(roll-off)수 있는 방식의 배. PCC와 PCTC가 포함된다.
사용자 시스템에 침투해 정보를 유출하거나 정상적인 동작을 지연 또는 방해하는 프로그램.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 등이 있다. 바이러스는 정상적인 프로그램이나 코드를 바꾸고 다른 컴퓨터로 전염된다. 웜은 스스로 복제 번식하며 빨리 전파된다. 트로이목마는 컴퓨터의 프로그램 내에 사용자가 알 수 없도록 몰래 설치된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의 정보를 외부로 유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Internet Protocol Address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 부여되는 고유의 식별 주소다. 인터넷 연결을 위해서는 정보를 주고받는 상대간의 약속이 필요한데 이를 인터넷 프로토콜(IP)이라고 한다. IP주소는 4개의 숫자를 점으로 구분해 표시된다. 일반 이용자가 이를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www.hankyung.com식의 도메인 주소를 사용한다.
surface plasmon
금속박막 표면에서 집단적으로 진동하는 유사 입자를 말한다. 금속 나노 입자에서는 가시광선 대역 빛과 플라즈몬이 짝지어지면서 광흡수가 일어나 선명한 색을 띠게 된다.이며,
서울시교육청이 교육 관련 공무원의 부조리를 근절하고 청렴성을 높이기 위해 7월5일 입법예고한 것으로,부조리 행위 신고 공무원이나 일반 시민에게 금품 · 향응 수수의 경우 해당 액수의 10배 이내, 직무 관련 부당이득의 경우 추징 · 환수액의 20% 이내, 교육청의 청렴성을 훼손한 신고의 경우 3000만원 이내의 보상금을 지급하도록 규정돼 있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