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주차] 금융시장 전망(5) 크레딧

시리즈 총 5화
2023.03.06

읽는시간 4

0

핵심 내용 요약

  •  IG 회사채 펀드에 9주 연속 자금이 유입되면서 1월 축소 폭 대비 2월 확대 폭이 제한적
  • 이번 주 금리 변동성 높아질 수 있는 일정들 다수 예정, 특히 주 후반 2월 고용 보고서 경계감에 IG 크레딧 스프레드 소폭 확대 가능성

크레딧 전망

3월 2째주 IG 크레딧 스프레드 상방 압력 우위 예상

  • 3월 3일(금) 기준 투자등급(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전주대비 3.2bp 축소됐다.
    연초 대비 단기금리 선물시장에 반영하는 연방기금금리 최종금리가 50bp 가까이 높아졌고 (4.98→5.48%), 1, 2월 신규 발행 금액(2,950억달러)이 코로나19 이전 5개년 평균 (2,350억달러)을 크게 상회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연초 대비 10bp 낮은 수준이다.

    IG 크레딧 스프레드는 1월 한 달 동안 축소됐다가 (130→115bp) 2월 MOVE Index 상승을 따라 확대됐지만 (115→120bp), IG 회사채 펀드에 9주 연속 자금이 유입되면서 1월 축소 폭 대비 2월 확대 폭이 제한적이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 이번 주는 IG 크레딧 스프레드 상방 압력이 소폭 우위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한다. 파월 연준 의장의 상하원 보고, 미국채 3, 10, 30년 입찰, 미국 2월 고용 보고서 등 미국채 금리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는 일정들이 다수 예정된 주인 만큼 크레딧 투자자가 매수에 적극적이기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월 발표된 1월 비농업 부문 취업자 수가 예상을 크게 빗나갔었고, 연준은 결국 data-dependent라는 점에서, 주 후반 발표되는 2월 비농업 부문 취업자 수에 대한 경계감이 크레딧 스프레드에 소폭 상방 압력을 더할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는 IG 회사채 지수가 2월 월간 총수익률이 마이너스 (-)를 기록했기 때문에 3월부터 IG 회사채 펀드 자금 흐름이 유출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IG 회사채 펀드에 유입/출되는 자금은 총수익률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후행한다.

한국 및 미국 국채10년 금리 추이

한국 및 미국 국채10년의 '금리 추이'를 보여주는 그래프,  1월의 유로존 '생산자 물가'가 급락하며 긴축에 대한 두려움이 다소 약화되었으나, 미국내 '소비 및 서비스업' 활황에 따른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인해 '미국채10년' 금리는 상승압력의 우세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

자료: Reuters, KB국민은행

미국채 변동성 지수 및 투자등급 크레딧 스프레드

미국채의 '변동성 지수' 및 투자등급 크레딧 스프레드를 나타낸 그래프,  파월 연준 의장의 상하원 보고 및  미국채 '금리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는 일정들이 다수 예정되어 있어 투자등급 크레딧 스프레드의 '상방 압력'이 소폭 우위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

본 자료는 경제 및 금융 여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배포되는 조사분석 자료이며 오직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KB국민은행 이외의 독자 혹은 고객의 투자 상담이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와 관련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고객의 최종적인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 및 책임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본 자료에서 제시된 어떠한 예측이나 전망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당행 직원은 투자 권유 또는 투자 관련 고객 상담 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당행 규정 업무 프로세스를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본 자료의 지적 재산권은 KB국민은행에 있으므로 당행의 사전 동의 없이 본 자료의 무단 배포 및 복제는 금지됩니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자본시장그룹 이코노미스트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환율 정보와 함께 국제외환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합니다.

문정희

금융용어사전

KB금융그룹의 로고와 KB Think 글자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KB Think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