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Quad core
중앙처리기억장치(CPU) 안에서 연산을 실행하는 처리장치(core)가 4개 들어 있는 장치. 쉽게 말하자면 CPU4개가 한 묶음으로 돼어 있는 연산장치이다. 코어가 2개일 경우 듀얼코어라고 한다.
echo-boomer
1980-1994년에 태어난 미국 베이비붐 세대(1946~1964년생)의 자녀를 일컫는 말. 미국에서 에코부머의 인구수는 총 80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들은 전후 출산 붐으로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란 뜻에서 "메아리(echo) 세대"란 이름이 붙었다. 1989년에만 400만명의 에코부머들이 태어났다. 베이비붐의 전성기였던 1964년 출생 인구보다 많다. 이들이 본격적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할 경우 1980~90년대 베이비부머들이 일으켰던 소비 붐이 다시 발생할 것이라는 기대가 적지 않다 .에코부머들의 구매력은 매년 커져 2015년에만 총 2조450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동반성장위원회가 추진해 온 이익 공유제의 이름을 바꾼 것으로 2013년부터 시행된다. 대기업의 이익을 생산 단위의 모든 협력 업체와 나눈다는 이익 공유제와 달리 대기업이 거둔 이익을 사전 약정에 따라 일부 우수 협력사와 나누는 것으로 수혜 범위가 줄어드는 등 원안에서 크게 후퇴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high-idea
하이(High)와 아이디어(idea)의 합성어다. 아이디어보다 더 발전된, 비즈니스 모델 이전 단계의 개념을 말한다.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하기엔 부족하지만 아이디어보다 훨씬 구체적이어서 어떤 아이디어가 성공 가능성이 있는지 사업적인 관점에서 따져볼 때 필요한 개념이다.
감사인(회계법인)이 감사업무의 질적 수준 향상 및 유지를 위하여 구축한 품질관리제도를 적절하게 운영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업무를 말한다. 감사의 품질관리기준은 경영진의 운영책임, 윤리적 요구사항, 업무의 수임과 유지, 인적자원, 업무의 수행, 모니터링 등 6가지 구성요소를 주된 점검항목으로 삼고 있다.
Korea Resolution & Collection Corporation
예금자 보호 및 부실금융기관정리를 목적으로 2009년 11월 예금보험공사의 자회사로 설립된 기관. 주요 업무는 부실금융기관의 영업 또는 계약의 양수, 예금 등 채권의 지급, 대출 등 채권의 회수 정리업무 수행을 위한 업무 및 예금보험공사 등으로부터 위임받은 재산의 관리 및 처분 등이다.
fiscal cliff
집행하던 예산이 갑자기 삭감돼거나 중단되어 경제전방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현상을 말한다. 미국의 경우 2012년 말까지 민주ㆍ공화당 양당간에 적자 감축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2013년 초부터 세제 감면 혜택들이 만료되면서 세금이 급격히 느는 반면 균형예산안으로 인해 재정 지출이 1조2000억달러 자동 삭감되게 돼 있다.
taxmageddon
대규모로 세금 인상이 되어 사회및 경제 전반에 대재앙수준의 악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한다. ‘세금(tax)’과 지구종말을 가져올 정도의 대재앙을 뜻하는 단어 ‘아마겟돈(Armageddon)’을 합성한 조어로 워싱턴포스트가 처음으로 사용했다.
일정 기간 동안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주관적인 만족의 총량
Stephen S. Roach
미국의 경제석학으로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와 함께 월가의 대표적인 비관론자로 꼽힌다. 1970년대 미 연방준비제도에서 연구원, 1982년부터 모건스탠리 수석연구원을 거쳐 2007년 4월 모건스탠리 아시아 회장 등을 역임했다. 2012년 부터 2022년 6월 현재까지 미국 예일대 경영대 석좌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모건스탠리 재직 당시인 2001년에는 ‘더블 딥(이중 경기 침체)’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당시 미국 경제가 IT 거품 붕괴 후 잠시 회복했다가 다시 마이너스 성장을 하자 “W자형 경기 침체 가능성이 크다”며 이를 ‘더블 딥’으로 표현했다. 그는 2022년 3월 한국경제TV와의 인터뷰에서 2022년 미국 경제가 고물가 국면과 경기 후퇴가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본 로치 교수는 미 연방준비제도가 보다 적극적인 긴축정책을 발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