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금융 용어의 뜻을 확인해보세요.
tracking error
펀드 상승률이 목표로 삼는 지수(벤치마크 지수)의 상승분만큼 오르지 못하는 현상.
Treynor ratio
펀드의 체계적 위험(베타계수) 1단위당 무위험 초과수익률을 나타내는 지수. 샤프지수가 위험에 대한 초과수익률 정도를 나타낸 것이라면 트레이너지수는 시장 민감도를 나타내는 베타지수로 초과수익률을 나눈 것이다. 포트폴리오가 잘 분산되어 있는 펀드를 평가할 때 적합하다.
Keynesian populism
미국 대공황 때 경기부양을 위해 재정지출을 역설한 존 케인스의 이론과 대중민주주의의 부작용인 포퓰리즘을 합성한 표현. 한국은행 학계에 통용되는 용어는 아니며 2012년 6월12일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한국은행 창립 62주년 기념식에서 유럽의 재정이나 통화 확대를 통한 경기부양 정책이 제대로 먹혀들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케인시안 포퓰리즘’을 언급했다.
주식이나 채권 등의 실물자산을 현물이라고 하고 바스켓(basket)은 장바구니를 뜻한다. 현물바스켓은 펀드 별로 여러 종류의 펀드나 채권등을 한 곳에 모아 놓은 것이다. ETF등 특정지수를 기준으로 삼는 펀드들의 경우 지수와 비슷한 수익률을 내도록 현물을 구성한다.
muddling through
"힘겹게 나아가기", "시간끌기", 등을 뜻하는 말로 유럽이 유럽의 재정문제로 야기된 금융위기에 늑장대응하는 행태와 세계경제가 유럽으로 인해 초래된 장기불황국면을 지적할 때 사용된다.
digital space convergence
디지털기기·유무선 네트워크·소프트웨어 등 첨단 IT와 디자인감성을 결합해 공간별 목적과 특성에 맞춘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구축 사업이다. 도서관과 복합쇼핑몰을 비롯한 다양한 건물에 적용할 수 있다.
smart working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고정된 사무실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유연한 근무환경으로 직원들의 창의적 사고를 돕고, 업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생산적 요소를 줄이는 장점이 있다. 스마트 워킹은 일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문화와 제도 전반을 변화시켜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benzene, toluene, xylene
벤젠(benzene) ·톨루엔(toluene) ·자일렌(xylene) 등을 말하는 것으로 화학물질 합성에 많이 사용된다. 벤젠은 휘발유 첨가제, 합성세제 원료 등으로, 톨루엔은 시너 등의 합성 원료로, 자일렌은 인쇄, 고무, 가죽 제작 과정의 용매로 쓰인다. 석유화학 제품 중 냄새가 난다고 해 `방향족""으로 불린다.
principal-agent problem
계약관계에서 권한을 위임하는 사람을 주인(principal)이라고 하며 권한을 위임받는 사람을 대리인(agent)이라고 한다. 이때 주인은 대리인에게 자신의 권한을 위임하면서 주인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약속받고 그에 따른 보상을 해주기로 계약을 맺는다. 하지만,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대리인이 주인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도덕적 위해(moral hazard)가 발생하면서 주인의 경제적 효율성이 달성되지 않거나 피해를 입을 수도 있는데 이러한 상황을 가리켜 대리인 문제라고 한다.
고위, 저위와 함께 출산율 사망률 등을 예측할 때 적용하는 인구 시나리오의 하나. 낮은 정도의 인구성장을 예상해 계산된 것이 저위가정이라면 높은 정도의 출산율과 기대수명을 바탕으로 구성된 시나리오가 고위가정이다. 통계청이 내놓는 인구 수치들은 대부분 그 중간인 중위가정을 기준으로 한다.
KB에만 있는 금융콘텐츠
더 많은 콘텐츠
서비스